[교육과정]교육사태와 생활사태
- 최초 등록일
- 2006.04.05
- 최종 저작일
- 200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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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증보 교육과정탐구 4단원 교육사태와 생활사태에 관한 발표형 자료형식.
중심내용 요약 형식.
목차
1. 형식도야이론
1) 형식도야이론 요약
2). 교육의 목적
3). 교육의 방법
4. 형식도야이론 비판
5. 생활적응교육
6. 형식도야이론과 생활적응이론의 차이점
본문내용
Ⅰ. 형식도야이론
1.개념 : 인간의 마음은 몇 가지 서로 구분되는 형식(인간 심리적 특성의 종류로 기억, 추리, 상상, 감정, 의지 등과 같은)이 있으므로 교육이 해야 할 일은 이와 같은 형식들을 도야하는 것이라고 보는 것이다.
1).형식도야의 기초인 능력심리학
능력심리학에서 「능력」은 「정신능력」을 말하는 것이다. 능력심리학에서 표현하는 말로 하면, 「부소능력」또는 「마음의 근육」인 것이다. 그러므로 「적합한 교과나 학습 자료를 계속적으로 반복· 연습 한다」는 것은 바로 이 마음의 근육을 개발하기 위한 운동이 되는 것이다. 이 운동은 일반적 전이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2.교육의 목적
교육이 목적은 내용(지식) 자체에 있는 것이 아니라 그 내용을 담을 수 있는 일반적인 능력의 형성에 있다.
3. 교육의 방법
심근 발달에 가장 적합한 교과를 하나 선택하여 집중적으로 교육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각각의 능력을 도야하는 데에는 적합한 교과들이 있는데, 고전어와 수학이 대표적이라 할 수 있다. 이런 교과를 공부함으로써 개발되는 부소능력은 일반적인 성격의 것으로서 실용적 교과와는 달리 인간백사에 두루 적용될 수 있는 것이다.
4. 형식도야이론의 비판
- 존 듀이
1) 비판근거 : 인간의 마음 = 본능적인 반응의 경향 ≠ 기억, 추리 등 기성(旣成)의 능력
2) 교육 : 현실도야 이론처럼 기성의 능력들을 훈련하는 것이 아닌, 지력을 필요로 하는 문제 상황에서 적절한 지력을 선택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는 일 →사고(思考)라는 말의 의미
3) 현실도야 이론이 능력과 적용대상인 교과와를 분리시키는 이원론적 성격을 가진 것에 대한 비판 : 무슨 교과를 무슨 목적으로 가르칠 것인가를 결정하지 않은 채, 일반적인 능력으로서의 기억이나 추리 등을 개발한다는 것은 순전한 넌센스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