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향효과에 대해서
- 최초 등록일
- 2006.04.03
- 최종 저작일
- 200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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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음향효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음향효과란 무엇인가?
(2) 음향효과의 분류
(3) 음향효과가 적절히 사용된 사례, 어색한 사례의 비교
3. 결론
본문내용
(1) 음향효과란 무엇인가?
음향효과란 자연히 발생하는 일체의 음향 현상, 즉 자연음(파도소리나 새소리 등)과 기계적 소리 등 주로 영화의 분위기를 살리기 위해 사용되어지거나 사실적 상황을 재현하기 위한 방법으로 사용되어진다. 음향효과는 단순히 영상의 부수적 작용을 하는 것이 아니라 풍부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감독은 음향효과 작업에 적극적 자세를 취해야 한다. 특히, 음향효과의 고저, 음량, 빠르기 등은 어떤 주어진 소리에 대해 관객의 반응에 강력한 영향을 끼치므로 많은 탁월한 감독들은 음향을 영상만큼이나 큰 비중으로 음향작업에 임한다. 일반적으로 높은 음향은 대개 관객의 귀에 거슬리면서 동시에 어떤 긴장감을 자아낸다. 따라서 높은 음향은 주로 서스펜스 장면이나 클라이맥스를 전후에서 사용되어진다. 반면 낮은 음향은 긴장감을 감소시키거나 신비감을 암시하기도 한다. 음량이나 속도도 거의 유사하게 작용한다. 큰 음량은 강하면 위협적인 반면 조용한 음향은 섬세하고 약하게 다가온다. 그리고 음향의 속도가 빨라질수록 관객들의 긴장감은 더욱 더 커진다. 또한 분위기를 살리기 위한 하나의 방법으로 침묵(정적)을 사용하기도 한다. 침묵은 오히려 관객에게 긴장감을 극대화 시킬 수도 있다.
(2) 음향효과의 분류
1) 대사
○동시녹음
배우가 연기를 할 때, 동시에 마이크로 음향을 녹음하는 방식이다. 영화적인 음향은 영상과는 별개로 여러 번에 걸친 변환작업, 편집 등이 필요하게 되므로 카메라와 녹음기를 별도로 사용하는 방법을 많이 사용하게 된다. 그리고 음악이나 효과음은 사전 계획을 거쳐 촬영이 끝난 후 후반 작업 과정에서 구체화된다. 동시녹음은 녹음기사가 제일 중요하다. 녹음기사는 먼저 감독의 의도와 그 작품의 정서 및 내용을 충분히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그리고 마이크의 위치도 매우 중요한데, 녹음하고자 하는 대상에 가능한 한 가까이 위치시키는 것이 좋다. 대신 연기자의 연기에 영향을 끼치지 않도록 해야한다. 그래서 일반적인 음성녹음을 위한 최적의 마이크 위치는 연기자의 얼굴보다 약 90cm 정도 떨어진 정면의 위치라고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