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캠퍼스북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경영]음반산업현황과 디지털음반의 저작권문제(A+레포트)

*문*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6.04.01
최종 저작일
2005.10
22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4,3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음반산업현황과 디지털음반의 저작권문제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5명의 조원들이 두달간 정말 힘들게 만든 레포트입니다

제가봐도 흠잡을데 없는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될겁니다^^

목차

Ⅰ. 서론

Ⅱ.음반 산업이란
1. 음반 산업의 개념
2. 음반 산업의 특징
1) 예술 + 산업
2) 경험재 산업
3) 고위험-고수익 산업
4) 개인용 소비재

Ⅲ. 음반 산업의 현황
1. 한국의 음반 산업
1) 실물 음반시장
2) 디지털 음반시장
3) 음반 제작과 유통 시스템
4) 불법 음반 및 저작권 문제
5) 국내의 외국 음반
2. 세계의 음반 산업
1) 실물 음반시장
2) 디지털 음반시장

Ⅳ. 디지털 음반의 저작권 문제
1. 기술 못 따라가는 저작권법
1) 복제권 침해 여부
2) 배포권 침해 여부
3) 공동 불법행위 책임 또는 방조죄 성립 여부
4) DRM 솔루션 장착 의무화 여부
2. 디지털저작권 인식전환 필요
3. 전 세계적인 P2P 서비스들의 중단 현상
4. 해외 성공사례와 국내현실
1) 유료화 성공 모델 속속 탄생
2) 저작권 분쟁 해결을 우선으로
3) 국내 업체들의 현실과 개선 움직임
5. 디지털 음악산업의 활성화를 위하여 필요한 점

Ⅴ. 결론

본문내용

20세기 말부터 가속화되고 있는 정보․통신기술의 혁신과 발달은 지식의 전파와 확산을 세계적으로 확장시키고 있다. 이는 새로운 지식 및 정보의 획득비용을 획기적으로 낮춤으로써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의 출현을 촉진하고 더 나아가서는 산업구조에 근본적인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이 같은 변화는 우리의 문화산업에 새로운 기회와 위협을 동시에 안겨주고 있다. 우선 긍정적인 측면으로 정보통신혁명은 산업, 국가 및 이데올로기간의 경계를 급속히 소멸시켜 세계를 동일한 시간대의 동일한 정보공간 또는 소비시장이나 문화적 동일체로 통합함으로써 문화산업에 새로운 경제적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긍정적인 측면의 바로 뒤에는 문화산업에 종사하는 참여자들이 독자적인 경쟁력을 확보하지 못할 경우 경제적․문화적 종속을 강요당하게 되는 부정적인 측면도 잠재되어 있다.
또한 앞으로 문화산업의 진로를 결정지을 어쩌면 가장 중요한 요인은 기술의 발달이라고 할 수 있다. 20세기 막바지에 이르러 꽃피운 디지털 기술혁명은 문화콘텐츠의 생산과 유통체계에 눈부신 혁신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디지털 방식에 의한 정보의 압축기술은 영상과 그림, 문자, 음성과 음향 등 이전까지 서로 별개로 존재했던 신호체계가 전자적인 진동형태로 통합됨으로써 유무선의 다양한 네트워크를 타고 빠른 속도로 동시에 전달되도록 한다. 이에 따라 여러 양식의 문화콘텐츠들 간에 존재하던 형식의 벽이 허물어지고 있다. 뿐만 아니라 광 통신망과 위성전송기술의 발달과 폭 넓은 확산으로 각종 문화콘텐츠들이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데 걸림돌이 되었던 시공의 제약이 제거됨으로써 새로운 문화상품과 서비스 그리고 이에 상응하는 새로운 시장이 급속히 출현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본문에서는 이와 같은 문화산업의 특성을 ‘음반산업’이라는 한 가지 장르에서 살펴보고자한다.
규모의 경제와 `대중스타 시스템`을 특징으로 하는 음반산업은 5대 메이저 음반사(워너뮤직, 소니뮤직, BMG, EMI, 유니버설)가 세계시장의 흐름을 주도하고 있다.

참고 자료

- 김원제, 1999, 「컨텐트산업의 패러다임 전환에 따른 한국 컨텐트산업의 시장메카니즘 조정방안」,한국전산원
- 디지털타임스, 「디지털음악 `저작권` 해법없나」, 2004.04.16
- 전자신문, 「3대 문화콘텐츠법 제정 `급물살`」, 2004.11.10
- edaily, 「각국 `불법` 철퇴에 P2P서비스 고사위기」, 2005-11-08
- 신현준, 2002, 『글로벌, 로컬, 한국의 음악산업』, 한나래
- 문화관광부, 2004, 「2004 문화산업백서」
- 고정민, 민동원, 2003, 「국내 음악산업의 주요 이슈와 대응방안」, 삼성경제연구소
- 이철용, 2002, 「국내 음반산업의 대응방안」, 서울대학교대학원
- 한국 음악산업협회 홈페이지 (http://www.miak.or.kr)

자료후기(2)

*문*
판매자 유형Platinum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경영]음반산업현황과 디지털음반의 저작권문제(A+레포트)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