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표현주의는 원래 20세기 초에 인상주의에 대한 반발로 회화에서 시작된 사조로서 겉으로 드러난 자연과 현실보다는 보이지 않는 개인의 심리를 표현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었다. 다시 말해, 그것은 반자연주의를 표방하며 작가가 지각한 세계를 자신의 방식대로 자유롭고 강렬하게 표현하고자 하는 사조였다. 빈센트 반 고흐에서 조짐을 볼 수 있는 이 운동은 나중에 에드바르드 뭉크(Edvard Munch)에 이르러 절정에 달했으며 회화에 국한되지 않고 음악, 건축, 문학, 연극 운동으로 확산되었다.
목차
Ⅰ. 서론
1. 독일 표현주의 영화의 개념
Ⅱ. 본론
1. 독일 표현주의 영화의 생성 배경
2. 독일 표현주의 영화의 특징
3. 독일 표현주의 영화의 쇠퇴
4. 독일 표현주의 영화의 영향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독일 표현주의 영화의 개념
표현주의는 원래 20세기 초에 인상주의에 대한 반발로 회화에서 시작된 사조로서 겉으로 드러난 자연과 현실보다는 보이지 않는 개인의 심리를 표현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었다. 다시 말해, 그것은 반자연주의를 표방하며 작가가 지각한 세계를 자신의 방식대로 자유롭고 강렬하게 표현하고자 하는 사조였다. 빈센트 반 고흐에서 조짐을 볼 수 있는 이 운동은 나중에 에드바르드 뭉크(Edvard Munch)에 이르러 절정에 달했으며 회화에 국한되지 않고 음악, 건축, 문학, 연극 운동으로 확산되었다.
사물의 예술적 재현에서 외적인 사실성을 거부하고 표면에 드러나지 않은 사물의 잠재적인 의미 구현에 가치를 두었던 예술 전반의 경향, 이른바 표현주의의 영향을 받은 영화들은 공포, 증오, 사랑, 불안 등의 인간의 내적 의식의 절박한 상태를 객관적인 상징을 통해 양식화하려는 경향이 있었고, 이러한 의미에서 과장된 리얼리티의 형상화라고 할 수 있다. 제1차 세계대전에서 패한 후 독일에서는 제국주의 지배의 꿈이 무너졌을 뿐 아니라 기존의 가치관도 무시되었다. 정권을 잡은 사회민주당에 대한 기대의 좌절, 극좌와 극우의 끊임없는 충돌로 야기된 사회적 혼란, 특히 인플레이션과 실업의 악순환이라는 경제적 파국으로 커다란 혼란을 겪고 있었는데, 당시의 독일 국민의 심리적 불안감과 절망감, 즉 미래에 대한 불안과 자포자기 상태의 암울한 풍조가 예술작품의 표현양식에도 그대로 드러나, 표현주의 영화에서 보여 주는 경향은 과장되고 괴기스러운 모습으로 표출되었다.
Ⅱ. 본론
1. 독일 표현주의 영화의 생성 배경
참고 자료
임정택 외, <세계영화사 강의>, 연세대학교 출판부, 2001
한국브레이트학회, <브레히트와 현대 연극>-제12집, 2004
톰슨․보드웰 지음, <세계영화사>, 시각과 언어, 2000
민병록․이승구․정용탁, <영화의 이해>, 집문당, 2000
이효인, <영화미학과 비평입문>, 한양대학교 출판부, 1999
네이버 검색
http://kin.naver.com/open100/entry.php?eid=old%2FHL3Wctv1YodEqUTlmbmP1iqiwCqq
http://schizoid.cafe24.com/zero/view.php?id=kino&page=4&sn1=&divpage=1&sn=off&ss=on&sc=on&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6#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