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퍼스북
  •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네트워크]mfc로 작성한 채팅프로그램 (winSock)

*현*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6.03.17
최종 저작일
2006.03
파일확장자 압축파일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MFC의 WinSock을 사용하여 일대일 채팅 프로그램을 작성한다.
ⓐ 채팅 프로그램 인터페이스
ⓑ 연결하려는 상대편의 IP주소 입력 창
ⓒ 상대편과의 연결을 시도하는 버튼
ⓓ 자신이 서버로서 대기하기 위한 버튼
ⓔ 전송 메시지 입력 창
ⓕ 송수신 메시지 출력 창

프로그램 설명 리포트(11장 소스 설명 포함)
소스코드와 실행 프로그램

컴파일 실행환경

실행 환경 : windows
비주얼 스트디오 6.0

본문내용

소켓(Socket)은 원래 버클리 유닉스에서 개발한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다. 이것을 윈도우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한 것을 윈도우 소켓(Windows Socket, 줄여서 윈속(Winsock)이라 부름)이라 부르며, 윈도우 95버전부터 API에 정식으로 포함되어 제공하고 있다. MFC는 윈속 API를 좀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클래스를 제공하고 있다.
소켓은 다양한 종류의 프로토콜을 일관된 인터페이스로 다룰 수 있도록 만든 함수 집합으로, 유닉스에서는 시스템 콜(System Call)로, 윈도우에서는 API로 제공하고 있다. 소켓은 프로토콜 자체는 아니고 단지 인터페이스에 불과하므로 두 프로그램이 통신을 하기 위해 양쪽 모두 소켓을 사용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단지 양쪽 프로그램이 동일한 프로토콜을 사용하고 정해진 형태와 절차에 따라 데이터를 주고 받으면 되는 것이다.
MFC가 제공하는 소켓 클래스는 윈도우 소켓 1.1 버전만 사용한다. 따라서 IPv6, Bluetooth등…의 다양한 프로토콜과 2.X 버전의 향상된 함수를 사용하려면 API로 직접 프로그래밍을 해야한다.


☻ 접근 방법

MFC로 소켓 프로그래밍을 하는 경우 TCP 또는 UDP 중 하나를 선택하여 사용하는데, UDP는 신뢰성 있는 전송을 제공하지 않으므로 브로드캐스트나 멀티캐스트를 사용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TCP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여기서는 MFC 소켓 클래스를 이용한 TCP 소켓 프로그래밍을 작성할 것이다.
MFC에서 소켓을 나타내는 클래스로는 CAsyncSocket과 CSocket이 있다. 두 클래스의 가장 중요한 차이점은 CAsyncSocket은 핵심적은 소켓 함수에 대해 비동기적(Asynchronous)으로 동작하는 반면, CSocket은 동기적으로(Synchronous) 동작한다는 점이다. 일반적인 소켓 프로그래밍을 할 때 CSocket 클래스를 사용한다.
CSocket 클래스를 이용한 GUI 응용 프로그램 작성 절차는 다음과 같다.

① CSocket 클래스를 기반으로 새로운 소켓 클래스를 생성한다.
② CAsyncSocket 클래스가 제공하는 On~ 가상 함수를 필요에 따라 재정의 한다.
③ 재정의한 On~ 가상 함수에서 상황에 맞는 소켓 함수를 호출한다. 예를 들면, OnAccept()에서는 Accept()를 호출하고 OnReceive에서는 Receive()를 호출한다.


☻ 구현 설명

• 연결하기
void CChatDlg::OnConnect()
{
CString msg;

if(m_pDataSocket == NULL)
{
m_pDataSocket = new CDataSocket(this);
m_pDataSocket->Create();

CString addr;
m_ipaddr.GetWindowText(addr);

if(m_pDataSocket->Connect(addr, 27015))
{
msg = "접속하였습니다.";
MessageBox(msg, "성공", MB_OK|MB_ICONINFORMATION);
}
else
{
msg = "접속할 수 없습니다.";
MessageBox(msg, "오류발생", MB_OK|MB_ICONERROR);
delete m_pDataSocket;
m_pDataSocket = NULL;
}
}
else
{
msg = "이미 접속한 상태입니다.";
MessageBox(msg, "성공", MB_OK|MB_ICONINFORMATION);
}
AddMessage(msg);
}

압축파일 내 파일목록

Chat_보고서.doc
Chat/Chat.aps
Chat/Chat.clw
Chat/Chat.cpp
Chat/Chat.dsp
Chat/Chat.dsw
Chat/Chat.h
Chat/Chat.ncb
Chat/Chat.opt
Chat/Chat.plg
Chat/Chat.rc
Chat/ChatDlg.cpp
Chat/ChatDlg.h
Chat/DataSocket.cpp
Chat/DataSocket.h
Chat/ListenSocket.cpp
Chat/ListenSocket.h
Chat/ReadMe.txt
Chat/resource.h
Chat/StdAfx.cpp
Chat/StdAfx.h
Chat/res/Chat.ico
Chat/res/Chat.rc2
Chat/Debug/Chat.exe

참고 자료

없음

자료후기(4)

*현*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네트워크]mfc로 작성한 채팅프로그램 (winSock)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