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우리나라 교육사상가
- 최초 등록일
- 2006.02.28
- 최종 저작일
- 2005.11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우리나라 교육사상가를 시대에 따라 정리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고려시대의 교육사상가
1) 최충
2) 지눌
3) 안향
4) 이색
5) 정몽주
조선시대의 실학자
1) 유형원
2) 박지원
3) 정약용
조선시대의 교육사상가
1) 권근
2) 조식
3) 이황
4) 이이
본문내용
※ 고려시대의 교육사상가
1) 최충(崔冲 : 984-1068)
해주 사람으로 자를 호연, 호는 성재, 혹은 월포라고 한다. 그는 목종 8년에 갑과에 합격하여 5대의 임금을 모시는 한림학사․예부시랑으로부터 서북로병마사․내사시랑평장사․문하시랑평장사․문하시중등 내외의 요직을 두루 거치면서 학문을 실천했고, 은퇴한 후에는 사재를 털어 문헌공도라는 사학을 설립하여 12도의 효시를 이루었다.
최충이 9재의 이름을 모두 유교의 경전에서 인용한 것으로 보더라도 교육사상의 핵심은 유교사상임을 알 수 있거니와, 귀법사에서의 하기강습과 조교제도 및 각촉부시 등은 그의 독창적 교육방법으로 특기할 만한 것이다.
2) 지눌(知訥 : 1158-1210)
황해도 동주에서 태어났으며 호를 목우자라 하고 불일보조국사라는 시호를 받았다. 지눌은 16세 경에 출가하여 25세에 승과에 급제하였으나 당시 승려들이 불법보다 명리를 추구하는데 빠져있는 것을 보고 명리를 버리고 참된 구도의 자세를 확립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뜻을 같이하는 승려를 규합하여 ‘정혜결사’를 선언하고 또한 선은 부처님의 마음이고 교는 부처님의 말씀이라고 하여 선과 교가 둘이 아님을 주장하여 선종과 교종의 통합을 추구했다. 한편 지눌은 수행의 방법으로 돈오점수를 주장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