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학]햄릿에 나타난 이중성
- 최초 등록일
- 2006.02.21
- 최종 저작일
- 200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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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세익스피어" 수업을 들었을 때 쓴 리포트에요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빛과 어둠의 pattern
2. hamlet의 주위세계와의 거리감
3. hamlet의 이중역할
4. divine providence의 터득과 이중성의 극복
ⅲ.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hamlet의 이중적인 요소를 통해 작품을 분석하고 hamlet극에 다각적으로 나타나있는 모순(paradox), 애매모호성(ambivalence), 불확실(uncertainty), 아이러니(irony)등을 세가지 측면인 구조적인면, 시각적인면, 주인공의 이중역할에서 분석하고자 한다.
ⅱ.본론
1. 빛과 어둠의 pattern
햄릿극은 빛과 어둠의 양상에 초점을 맞추고 보면 극의 처음엔 빛을 상징하던 궁정이 hamlet의 위장된 광증이 뿜어내는 독기에 침식당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극이 진행됨에 따라 뒤에 숨겨진 어둠의 실체인 살해, 근친상간, 염탐, 음모를 hamlet이 파헤쳐 외관상의 빛이 거짓임을 밝혀낸다. 반면에 냉소적이고 염세적이어서 어둠을 상징하는 것같던 hamlet의 시각은 리얼한 것으로 판명되어 그 나라의 빛은 hamlet에 의해 회복되고 있다. 결국 이극은 opening pattern은 따르고 있다.
2. hamlet의 주위세계와의 거리감
hamlet극에서는 인물들 자체의 모순된 속성과 인물사이의 거리감, 그리고 사물을 평가하는데 있어서의 분열된 관점으로 인하여 hamlet극은 산만하고 통일감이 결여되고 있지만 이러한 다각적 리얼리티를 느낄수 있다.
3. hamlet의 이중역할
극 내부에 잠재해 있던 이중성이 이중역할로 말미암아 극에 표면화된다.
4. divine providence의 터득과 이중성의 극복
셰익스피어는 인물들을 얼마동안 극에 등장시키지 않음으로써 그들의 변모를 함축적으로 표시하곤 한다. 그리고 hamlet은 그에게 지워졌던 이중역할을 신의 대리자 역할로 해결하고 있고 그에게 투영되어 있던 이중성을 극복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