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리주의]벤담과 밀의 공리주의, 그 차이점과 문제점

*석*
최초 등록일
2006.01.28
최종 저작일
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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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벤담과 밀의 공리주의에 대해서 차이점과 문제점을 분석했습니다.

목차

(1) 공리주의(Utilitarianism, 公利主義)의 출발점

(2) 벤담의 양적 공리주의

(3) 밀의 질적 공리주의

(4) 공리주의의 문제점과 의의

본문내용

(1) 공리주의(Utilitarianism, 公利主義)의 출발점
칸트의 의무론과 더불어 가장 큰 호소력을 지니는 윤리설 중의 하나인 공리주의는 기본적으로 목적론적인 태도를 취합니다. 즉 어떤 행위의 결과가 추구하는 목적에 도움이 된다면 그 행위는 옳은 행위이며 도움이 되지 않는다면 그 행위는 그른 행위입니다. 바꾸어 말하면 한 사람이 어떤 행위를 한 결과나 모든 사람이 어떤 행위를 한 결과가 좋다면 그 행위는 옳은 행위가 된다는 것입니다.
반면에 의무론적인 윤리설에서는 어떤 행위를 옳거나 그르게 만드는 것은 행위의 결과가 아니라 행위 자체의 종류입니다. 즉 어떤 행위가 모든 도덕적 행위자가 행해야 하는 의무에 속하는 것일 경우 그 행위는 옳지만 의무에 반하는 것일 경우 그 행위는 그르다는 것 입니다. 의무론적인 윤리설의 전형을 보여주는 것은 앞서 설명한 칸트의 윤리설이라면 목적론적 윤리설의 전형은 공리주의라 할 수 있습니다.
공리주의는 ‘모든 인간은 쾌락을 추구하고 고통을 회피한다’라는 경험적 사실로부터 ‘쾌락은 선이고 고통은 악이다’라는 기본적 가치를 규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그렇다면 모든 인간은 쾌락을 추구하고 고통을 회피하여야만 한다’라는 쾌락주의적 기본명제에 그 중심을 두고 있습니다. 어떤 행위의 결과가 바람직한 것이라면 그 행위는 좋은 행위이며 그렇지 못할 경우 그 행위는 나쁜 것이 됩니다. 이러한 쾌락주적인 관점은 경험론에 근거한 철학자들에게 잘 나타나는데 대표적 예가 흄이라 하겠습니다.
우리는 앞서 흄에 대하여 배웠는데 그는 행위공리주의와 법칙 공리주의에 대하여 말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행위공리주의는 개인의 도덕적 기초는 될 수 있지만 보편적인 도덕 기초가 될 수 없고 법칙 공리주의는 예외가 인정될 경우 결국 행위공리주의와 같아진다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리하여 이런 사상을 보다 체계적으로 발전시키려는 움직임이 일게 되는데 대표적 인물이 바로 벤담과 밀입니다.
(2) 벤담의 양적 공리주의
벤담은 우선 쾌락과 고통이 윤리학에 있어 가장 기본이 되는 개념임을 주장하며 다른 개념들은 쾌락과 고통을 가지고 정의하거나 쾌락과 고통으로 환원하여 설명할 수 있다는 태도를 취합니다. 그에 따르면 옳은 행위란 쾌락의 증가와 고통의 감소에 기여하는 행위이며 그른 행위는 이와는 반대로 고통의 증가와 쾌락의 감소를 낳는 행위입니다.
그리고 행복은 쾌락의 증가와 고통의 감소 상태 또는 그것을 보고 우리가 느끼는 내적인 심정이며 불행은 고통의 증가와 쾌락의 감소를 의미합니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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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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