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댄스]포스트모던 댄스
- 최초 등록일
- 2006.01.25
- 최종 저작일
- 200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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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포스트모던 댄스의 역사와 형성 배경, 특징을 쓰는 과제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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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포스트모던 댄스의 시초는 미국이라 할 수 있다. 미국에서 포스트모던 댄스가 발생된 시기는 대체로 1950년대 이후로 볼 수 있다. “커닝햄”과 저드 슨 교회극단의 안무가들을 중심으로 한 새로운 무용의 개척은 “그라함”에 의해 지탱된 전대의 표현주의 무용으로부터의 탈피라고 할 수 있다. “그라함” 무용단에서 나오면서 “커닝햄”은 자신의 작품을 연출하는데 몰두했다. 자신의 영적세계를 추구했던 다른 제 3 및 제 4세대 현대무용가들(발레리 베티스, 에릭 호킨스, 한나 홈, 폴린 코너, 호세 리몬, 다니엘 나그린, 알 윈 니콜라이, 안나 소코로우, 폴 테일러 등)과는 달리 커닝햄은 자신의 표현 언어를 만드는 대신 움직임을 통해 표현의 아이디어를 창조하려했다는 점에서 독자적인 길을 걷게 된다. 즉 케이지와 뉴욕 및 블랙 마운틴 대학에서 공연한 이후 그는 자신의 미학적 관심이 안무에 대한 새로운 개념을 요구함을 깨달았다. 그것은 기본적인 표현방식에 있어서 반사적인 것보다는 모사적인 것이라고 설명될 수 있다. 이후 그의 작품에는 세 가지 관심사가 표면화된다. 즉 표현주의 무용의 전형에 무정부주의적인 것을 관련시키는 것, 무용의 창조과정을 보이고자 하는 열망, 그리고 동작 행위에 대한 절대적인 집념이 그것이다. 무엇보다도 무용동작을 구성하기 위해 우연의 과정을 활용했다는 점이 그의 무용의 특징을 드러내 준다. 결과적으로 커닝햄의 결단은 표현주의 무용의 내면을 외부로 돌출시킨 셈이 되었다. 그의 작품들은 표현주의 안무가들의 상징주의와 통합주의, 보행자의 동작과 무용동작의 구별과 같은 관계가 있음을 밝히려고 노력하였다. 또한 그는 음악과 무용 사이의 신성시된 관계를 파괴했고 인간의 조건에 대하 아무런 언급을 하지 않음으로서 관객들의 기대를 무산시키기도 했다. 그의 무용은 표현주의 안무를 사용했지만 주된 관심은 안무 자체에 있는 것이 아니라 분절적 동작의 표현에 있었다. 이러한 과격한 실험은 움직임에 관한 무용을 만들고 조명하는 새로운 맥락을 형성하는데 절대적으로 필요한 것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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