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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학]교회의 정체성 회복

*유*
최초 등록일
2006.01.17
최종 저작일
200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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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회 정체성 회복에 대한 논문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필요성 및 목적
2. 연구의 방법

Ⅱ. 교회의 본질
1. 하나님의 백성으로서의 교회
2. 그리스도의 몸으로서의 교회
3. 성령의 전으로서의 교회

Ⅲ. 교회의 정체성 상실
1. 교회의 이미지 실추
2. 영적인 문제를 가지고 온 자들에게 답이 없는 교회
3. 종교적, 기복주의를 가지고 답을 주는 교회

Ⅳ. 다락방을 통한 신앙 교육
1. 다락방의 역할
2. 복음편지의 내용
1). 예수 그리스도
2). 신자의 축복과 기도의 비밀
3). 세상을 이기는 비밀
4). 성경적 삶의 방향

Ⅴ. 교회의 기능 (양육 중심)
1. 예배의 방향성 (캐리그마)
1). 예배의 개념
2). 예배의 회복
2. 새 신자의 양육과 신앙의 발판에 대하여 (디다케)
1). 새 신자 정착의 장애요인
2). 새 신자 정착에 실패하는 4대 이유
3). 새 신자 관리
4). 개인양육
⒜. 개인양육의 중요성
⒝. 개인양육의 자격
3. 헌신과 봉사에 대하여 (디아코니아
4. 교제와 팀 사역에 대하여 (코이노니아)
1). 코이노니아의 개념
2). 수평적 나눔과 섬김의 갱신

Ⅵ. 교회의 미래
1. 공동체적 교회관의 회복
1). 공동체의 개념
2). 공동체로서의 교회의 사회적 책임
3). 공동체적 교회관 회복의 실제적 대안
2. 문화적 사명
1). 인간의 타락과 문화적 사명
2). 소명으로서의 문화적 사명
3). 문화개혁자로서의 교회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교회의 본질- 공동체성을 중심으로

1. 하나님의 백성으로서의 교회- 가족 공동체

성경의 많은 부분에서 하나님을 우리 아버지라고 말한다. 특히 주님의 기도에서 예수님은 하나님을 우리 아버지라고 부르신다. (마 6:9- 하늘에 계 신 우리 아버지여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이것은 하나님이 아버지 되심과 더불어 아버지 되신 하나님이 우리의 아버지가 되신다고 함으로 성도들의 공동체가 한 가족 됨을 잘 보여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로버트 뱅크스는 바울의 연구를 통하여 이 사상을 잘 나타내었다. 그는 가족에 대한 바울이 사용한 모든 용어들은 그리스도와의 관계, 그리고 그리스도인과 하나님 사이의 관계에 그 기초를 두고 있다고 전제한다. 그리스도인들은 자신들을 신성한 가족의 일원으로 여겨야만 한다.4) 로버트 뱅크스. “바울의 그리스도인 공동체 사상.” 장동수 역,
(서울: 여수룬, 1991).
한 가족의 일원으로서 하나님 아버지와 그의 아들 예수님과 함께하는 그리스도인들의 교제는 이 세상의 왕이 자신을 배알하도록 백성들을 왕궁으로 부른 것과는 전적으로 다르다고 한다. 또한 우리는 이 교제를 충성스러운 종들이 주인을 둘러싸고 앉아 있는 장면으로 연상하여 생각해서도 아니 된다고 한다.

참고 자료

류광수, “복음편지” (서울: 도서출판 생명, 2002).
박종기, “새 신자를 정착시켜라” (서울: 영문 출판사, 1998).
정장복, “예배학 개론” (서울: 종로서적 출판 주식회사 1898).
한미준, “한국개신교인의 교회활동 및 신앙의식 조사 보고서”,
『한국갤럽 조사 보고서』, (서울: 두란노, 1999).
정일웅, “기독교 예배학 개론”, (서울: 솔로몬).
맹용길, “기독교와 사회”, (서울: 기독교문사 1998).
박종신, “엘리트 크리스천이 되는 16가지 비법”, 1998.
명성훈, “부흥뱅크” (서울: 규장 문화사. 1999).
박치영, “현장 복음 메시지 중 다락방 뿌리내리기까지” (2003).
김만형, “SS보고서” (서울: 규장문화사, 1998).
신용하, “공동체 이론” (서울: 문학과 지성사1987).
김현진, “공동체 신학” (서울: 애영커뮤니케이션, 1998).
김서택, “공동체로서의 제자도” (서울: 목회와 신학, 118호, 99.4).
정웅섭, “기독교교육의 이론과 실제” (대한기독교서회, 1981).
외 다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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