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인식론과 지식교육
- 최초 등록일
- 2006.01.16
- 최종 저작일
- 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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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식론과 지식교육
인식론과 정당화된 참 신념, 정초주의, 진리, 비정초주의의 지식이론, 인식론과 교육
구성주의에 대한 발표자료
목차
1. 인식론
2. 정당화된 참 신념
3. 정초주의
4. 진리
5. 비정초주의의 지식이론
6. 인식론과 교육
7. 구성주의
본문내용
인식론이란 지식 문제를 다루는 철학의 한 분야로 인식․지식의 기원․구조․범위․방법 등을 탐구하는 학문.
가르치는 교육 자료의 내용, 교육학자들이 제안하는 교육 방법, 그리고 지식과 권련간의 관련성 등을 교사가 평가하려면 인식론적 기반이 반드시 필요하다.
인식론의 시대별 흐름을 보면 인식의 철학적 고찰은 고대나 중세에서도 신의 인식으로서 행하여지기는 했으나 인간 주체의 인식문제로서 철학의 중심부분을 차지하게 된 것은 근세에 이르러서이다. 수세기 동안 서구의 인식론을 지배해온 것은 소크라테스와 플라톤의 견해이다. 고대부터 기본적인 문제가 논의되긴 하였지만. 본격적인 인식론의 시대는 데카르트 이후부터 열리기 시작했다. 데카르트 시대부터 오늘날까지 인식론을 지배해온 아이디어는 ‘보편적 주체’이다. 이는 지식을 재생하고 수용하고 또 창조하는 등 여러 가지 일을 수행하는 보편적 인식 주체를 의미한다. 이후 J. 로크의 인간오성론에서 보면 인식문제의 전환점에 들어서게 되고, D, 흄 등의 영국경험론에 의하여 인식론의 근대적 성격은 더욱 명확하게 되었으며, I. 칸트에서 대성되었다. 인식론에서는 인지의 근거로서의 경험을 중시하는 경험론과 그것을 이성 기타의 초경험적 계기에서 구하는 이성론의 방향으로 대별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