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문학사]독일 낭만주의문학의 특징

저작시기 2005.09 |등록일 2006.01.12 | 최종수정일 2015.07.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4,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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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독일문학사 내용 중 낭만주의문학의 특징에 대하여 요약, 정리하였습니다.

발표할때 제가 만든 자료입니다.
정리 잘했다고 교수님께 칭찬받았어요^^

목차

1. 낭만주의(1798 ~ 1835)
2. 독일 낭만주의 문학의 특징
① 진보적 보편문학
② 형성원리 - 상상력의 우위성
③ 창작원리 - 동경과 이로니(Ironie)
④ 복수주의 - 살롱문화
⑤ 객관주의로의 전향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낭만주의(Romantik) (1798 ~ 1835)

낭만주의는 18세기 말에서 19세기 전반에 걸쳐 유럽 각국에서 전개되었던 미적 정신운동이다. 독일에서는 18세기 말엽 1790년대부터 고전주의와 낭만주의가 서로 겹치다가 쉴러 사망 이후부터 낭만주의가 주도적 정신운동으로 이어지면서 독일의 세기가 시작되어 근 한 세기 동안 유럽 정신사 발전에 기여하였다. 이 시대의 대표자로 꼽히는 철학의 칸트, 피히테, 셸링, 문학의 괴테, 쉴러를 비롯한 클라이스트, 횔더린, 노발리스, 슐레겔, 아이헨도르프, 음악의 베토벤, 슈만, 슈베르트, 화가 프리드리히 등 수많은 이들이 가장 순수하고 완전한 독일 정신형성의 초석이 되었다. 고전적 인도주의에 입각한 인간이상과 낭만적 감정의 심오한 발로는 독일인의 가장 탁월한 본질적 특징으로 간주되어 왔다.
낭만주의는 영국, 프랑스, 스페인의 경우 정치와 문화가 동시에 발전하여 전성기를 이룩하였으나 독일의 경우 그와는 반대로 국난의 시기에 발전하였다. 독일은 군사적 패배로 인하여 프랑스 점령 하에 있었고 유럽의 정치무대에서 아무런 역할도 할 수 없게 되었을 때 인류 정신사에 중요한 기여를 하였다. 독일의 낭만주의는 암울한 시대적 측면을 반영하여 낭만성이 애국과 민족성으로 발달하기도 하였고 반대로 현실 도피적, 전원적, 무정치성을 띄기도 하였다.
낭만주의는 계몽주의, 고전주의와는 달리 그 개념을 규정하기가 곤란하다. 그 이유는 우선 낭만주의의 한계가 유동적이기 때문이다. 이 점이 바로 낭만주의의 본질이라고도 할 수 있다. 또 낭만주의는 협의의 문학 운동으로 그친 것이 아니라 모든 정신활동분야에 - 철학과 문학, 종교와 신화학, 음악과 회화, 역사와 정치, 자연과학과 의학, 게르만적 과거와 독일의 미래 - 관여한 종합적 문화운동이었고, 그 영향이 후세에까지 지속되어 왔기 때문이다. 그래서 당시의 낭만주의 운동의 선구자들도 이에 대한 정의를 명확하게 표명하지 못했던 것이다.

참고 자료

- 『독일문학사조사』 서울대학교출판부 1986
- 『독일낭만주의 총설』 지명렬 서울대학교출판부 2000
- 『(小)독일문학사』 안종일 경성대학교출판부
- 『독일문학사 』 프리츠 마르티니 을서 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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