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상호작용주의, 성숙주의, 행동주의 이론과 그 예
- 최초 등록일
- 2006.01.04
- 최종 저작일
- 2005.04
- 2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각각의 상호작용주의, 성숙주의, 행동주의 이론의 개념과 그 사례
목차
§§ 상호작용주의 이론 §§
ex) 사회 가상놀이
§§ 성숙주의 이론 §§
ex) 까꿍놀이, 잼잼잼, 도리도리, 곤지곤지와 같은 맨손놀이
§§ 행동주의 이론 §§
ex) 공던지기, 게임
본문내용
§§ 상호작용주의 이론 §§
․ 지식이란 자기 내부로부터 구성되는 것이기 때문에 학습은 능동적인 과정이다.
능동적 학습은 유아가 스스로 지식을 구성하는 중요한 원리이므로, 놀이를
통해서 유아가 스스로 자발적이고 능동적으로 참여하도록 격려한다.
․ 물리적, 논리․수학적 경험을 통하여 물리적 지식 및 논리․수학적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풍부한 학습환경을 제공한다.
․ 또래․교사와의 상호작용을 극대화시킨다.
․ 교사는 유아들의 개별적 특성을 이해하고, 유아들이 보내는 맥락과 신호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유아들의 활동내용에 적합한 비계설정을 한다.
ex) 사회 가상놀이
현선: 벌레 좀 봅시다.(입을 들여다봄)
안나: 아
현선: 그래도 많이 있네, 이번엔 귀 해 줄께(귀에다 기구를 갖다대고 듣는 시늉)
벌레 소리가 난다. 집에 가서 내일 치과 가라
안나: 네
선생님: 이가 아픈 사람은 치과에 가야하나요??
현선: 치과에 가야해요
(선생님은 치료도구로 사용 할 장난감 준비)
선생님: 우리 아이가 이가 아프다는데 의사선생님 안 계시나요??
현선: 어!! 내가 선생님이에요
광희: 요기 벌레가 있나봐요
§§ 성숙주의 이론 §§
ex) 까꿍놀이, 잼잼잼, 도리도리, 곤지곤지와 같은 맨손놀이
§§ 행동주의 이론 §§
ex) 공던지기, 게임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