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캠퍼스북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시사경제]M&A의 의의와 종류

*승*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6.01.04
최종 저작일
1997.01
17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M&A의 의의와 그의 종류를 설명하고 그의 구체적인 사례를 최근의 신문기사를 제시하면서 설명해 보았습니다.

목차

서 론
Ⅰ. M&A란 무엇인가
Ⅱ. M&A의 종류 및 사례제시
1. 거래형태에 의한 분류
1) 합 병
2) 인 수
3) 매 각
2. 거래의사에 의한 분류
1) 우호적 M&A
2) 적대적 M&A
3. 교섭방법에 의한 분류
1) 개별교섭에 의한 M&A
2) 주식공개매수에 의한 M&A
4. 결합형태에 의한 분류
1) 수평적 M&A
2) 수직적 M&A
3) 복합적 M&A
4) 구조개편적 M&A
5. 결제수단에 의한 분류
1) 현금매수에 의한 M&A
2) 주식교환매수에 의한 M&A
3) 차입매수에 의한 M&A
6. 결합주체에 의한 분류
1) 내국기업간의 M&A
2) 내국기업의 외국기업에 대한 M&A
3) 외국기업의 내국기업에 대한 M&A
결 론
※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글로벌화가 급격히 진행되는 세계시장에서 왜 많은 기업들이 M&A를 선택하는 것일까. 그것은 시장 지배력을 단시일에 높여 세계적인 경쟁력을 키우는 방법으로 M&A만큼 효과적인 것이 없기 때문이다. 세계 제약 산업의 변화만 보더라도 그렇다. 대형 제약사간의 경쟁적인 M&A로 제약 업계의 1위 자리는 매년 뒤바뀌고 있다. 이렇게 세계적인 경쟁력 확보의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는 M&A는 그 규모가 날로 커지고 있다. 그 중에서도 미국의 M&A는 그 의미하는 바가 크다. M&A의 역사가 시작된 곳이기도 하지만, 흔히들 미국 경제가 호황을 누리게 된 큰 원인 가운데 하나가 M&A를 통해 산업의 구조 조정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졌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미국에서 M&A가 활발해지기 시작한 시점과 경제가 회복되기 시작한 시점이 일치하고 있음은 결코 우연이 아닐 것이다. 최근 한국 경제에서 M&A가 크게 부각되고 있는 것도 바로 이런 구조조정의 맥락에서 해석할 수 있다. 외환위기 이후 우리는 이른바 구조조정과 M&A의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 상시적인 기업의 생존 및 성장전략으로서 M&A는 경영자들의 필수적인 이해사항이 되었으며, 점차 M&A에 대한 부정적 인식들도 줄어들고 있다. M&A는 비효율적인 산업이나 기업의 구조조정을 촉진하여 산업 및 기업 경쟁력을 끌어 올리는 유력한 수단이라는 점에서 사회적 공감이 커지고 있는 것이다. 이에 따라 정부 또한 정책기조를 바꾸고 있으며, 그간의 M&A 규제정책도 M&A 활성화정책으로 전환되고 있는 것이다. 이에 각 부처들이 앞 다투어 구조조정 및 M&A를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들을 경쟁적으로 발표하고 있는 상황이다. M&A 시장에 대한 은행, 증권회사 등의 활동도 활발하다. 투자은행과 창업투자사들도 M&A 업무에 적극적으로 눈을 돌리고 있으며, 산업발전법에 의한 기업구조조정전문회사가 등장하여 화의기업이나 법정관리기업 등 구조조정대상 기업에 대한 M&A를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다. 게다가 2005년 들어서는 사모투자펀드까지 나타나게 되어 M&A 시장을 더욱 뜨겁게 달구고 있다. 그러나 엄밀히 살펴보면, 우리나라의 M&A는 기업의 핵심 역량을 강화하고 비효율적인 사업 부문을 과감히 매각함으로써 경쟁력을 키우고 부실 경영의 위험을 차단하는 수단으로 M&A가 이루어진 것이기보다는, 기업을 개인의 소유물로 보는 전근대적인 사고에서 빚어진 M&A가 대부분이었기 때문에 그 효과 역시 크지 않은 게 사실이다. 그러나 이제는 지금까지의 실수와 비효율에서 벗어나야 할 때라는 데 의견을 달리하는 이는 없을 것이다. 상황이 아무리 어려워도 분명 새로운 경쟁력의 실마리는 있게 마련이다. 그 실마리를 M&A에서 찾을 수 있다면 그건 과장된 비약일까? 역설적으로 M&A가 활성화되고 자리 잡은 경제는 분명히 건강한 경제라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1. 성보경,『M&A와 월가의 정글게임』, 서울: 한국경제신문, 2001.
2. 박원우,『M&A와 문화충돌 관리』, 서울: 집문당, 2002.
3. 장대환,『M&A를 알아야 경영할 수 있다』, 서울: 매일경제신문사, 2001.
4. 선우석호,『M&A-기업합병․매수와 구조재편』, 서울: 법문사, 2001.
5. 윤종훈․이호준,『M&A 전략과 실전사례』, 서울: 매일경제신문사, 2005.
6. 장세진․MCC,『M&A의 경영전략』, 서울: 박영사, 2005.
7. 매일경제TV․앤더슨 컨설팅,『기업재창조를 위한 M&A 성공전략』, 서울: 매일경제신문사, 1998.
*승*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아동 간호학] AIG CASE STUDY 16페이지
    부부 경제력, 부부 사이 모두 원만. 8. ... case study {간호 20013750 김현정 나이 18개월 성별 M ... 종류 ; Vibrio cholerae, ETEC, Staphylococcus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시사경제]M&A의 의의와 종류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