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원론]게임이론
- 최초 등록일
- 2005.12.29
- 최종 저작일
- 199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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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경제학원론의 [게임이론]에 대한 소개입니다.
사례를 사용하여 설명하였기에 도움이 많이 될 것입니다.
목차
1.정의
2.목적
3.게임의 골격
4.용의자의 딜레마
5.내쉬균형
6.순차게임
7.경쟁전략의 실례
본문내용
◆ 정의
게임이론이란 사람들의 전략적 행동과 경제행위분석을 연구하는 이론이다.
여기서의 전략적이라 함은 한사람이 어떤 행동을 취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상대방이 그 행동에 대해 어떻게 대응할 지를 미리 염두해 두어야 하는 상황을 말한다.
게임이론은 기업과 소비자에 대한 경제이론과 마찬가지로 사람들은 제한된 자원을 갖고 적을 갖는 선택을 한다는 가정을 한다. 즉, 게임에 참가하는 사람들이 자신의 보수 게임에서 자신이 이길경우 얻는 혜택의 크기. 게임참가자가 사람이면 효용의 크기로, 기업이면 이윤의 크기로 측정이 된다.
를 최대화하려는 목적을 갖고 행동한다고 가정한다.
◆ 목적
게임이론의 목적은 각 게임참가자들이 선택 할 수 있는 대안들을 분석하고 상대 게임참가자들이 취할 수 있는 여러행동들에 대응하여 게임참가자 각자가 자신의 효용을 극대화할 수 있는 행동이나 전략을 살펴보는데 있다.
1. 게임의 기본골격
(1) 경기자
게임에 참여하는 경제주체를 말한다.
(2) 전략
경기자는 전략을 가져야 하는데, 각 경기자가 어떤 전략을 채택하느냐에 따라 게임의 결과가 좌우된다.
(3) 보수
게임이론은 각 게임의 경기자가 어떤 전략을 구사하느냐에 따라 나타나는 경과를 게임의 보수라고 하며, 이러한 보수를 행렬식으로 나타낸 것을 보수행렬이라고 한다.
ex) KTF와 SK텔레콤의 국제전화 시장
[표1 - 보수행렬]
* - 우월전략 + - 우월전략균형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