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캠퍼스북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연극]오태석 작품의 전통성 수용 양상

*지*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5.12.22
최종 저작일
2005.12
1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오태석 작품 중 <초분> <태> <춘풍의 처>에서의
한국의 전통성 수용 양상에 대한 요약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한국 연극사에서 1960년대와 1970년대는 전통성의 탐구가 매우 활발한 시기였다. 1960년대가 전통극의 복원과 재현, 보존의 차원에 머물러 있던 시기라면, 1970년대는 전통연희의 새로운 인식과 연극적 수용이 본격적으로 시도되었던 시기이다. 1970년대부터 서구의 예술 형식을 추수하던 경향으로부터 탈피하여, 본격적으로 고유의 한국적 연극 미학과 방법에 대한 탐구가 일어나기 시작한 것이다. 이러한 시대적 분위기 속에서 가장 두각을 나타낸 인물이 바로 오태석이다. 오태석은 1970년대 초부터 전통연희와 관련된 <쇠뚝이놀이>(1972), <초분>(1973), <태>(1974), <춘풍의 처>(1976), <물보라>(1978) 등의 작품들을 지속적으로 발표하면서, 한국적 전통성을 탐구하기 시작하였다. 그러면 오태석 연극 <초분> <태> <춘풍의 처>에서 어떤 식으로 전통이 수용되었는지 그 양상을 살펴보도록 하자.
<초분>(1973)은 전통적인 장례풍습을 작품의 제목으로 설정하고 있다. 초분은 뼈를 씻어서 장사를 지내는 것을 말하는데 이 초분에서 가장 중요한 관념은 바로 “뼈의 온전함과 물의 정화력을 중시”하는 것이다. 먼저 뼈의 온전함을 중시한다는 것은 가문과 연결되어 뼈를 온전히 보유하는 것이 효라는 것이고 그에 따라 임자가 할머니의 화장을 거부하는 것도 이와 맥락을 같이 한다 할 수 있겠다. 또한 물의 정화력을 중시하는 것은 영혼을 씻기는 행위, 즉 영혼의 재생적 의미와 깊은 연관성을 갖게 되는데 섬의 사람들은 썩어 버린 바다로 인하여 생존과 죽음의 기로에 서 있고, 이는 물의 중요성과 함께 오래된 것의 가치와 현재의 모습을 살펴보고자 한 것이다.
<태>(1974)는 ‘세조의 왕위찬탈’이라는 역사적 사실을 배경으로 하고 있는데 표면적으로 충성이 가득한 인물들을 재구성하여 부각시키면서 전통적 사상인 충이라는 것에 초점을 맞추었다. 하지만 좀 더 세부적으로 들어가 보자. <태>에서는 죽은 사육신이 등장함으로써 사건이 진행되는데 큰 역할을 한다. 이는 의식세계와 무의식세계, 현실과 비현실이 공존한다는 것을 말하고 있고, 이것은 무속적인 상상력이라고 할 수 있겠다.

참고 자료

없음
*지*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유치진, 차범석,이근삼, 김우진,오태석, 오영진,윤백남의 생애 및 작품 소개, 작품 분석 36페이지
    이러한 오영진의 민족주의 사상은 그의 작품을 통해 전통수용과 재창조라는 ... 참고: 오태석, 오태석 희곡집ⓛ 백마강 달밤에, 평민사 1994 이민영, ... 고정관념을 환멸〉(학조, 1926. 6)과 〈난파〉(1926)가 가정극적인 양상
  • 한글파일 이만희연구 54페이지
    2) 작품변화 양상 --------------------10 4. ... 셋째로 오태석 연극에는 주문과 같은 언어를 외우는 인물들이 다수 등장하는데 ... 오태석연극을 올바로 이해하는 길 중 하나는 그가 우리의 말을 얼마나 사랑하고
  • 한글파일 한국현대문학사 (권영민, 김윤식, 윤병로 교재 요약) 64페이지
    1894년(갑오경장)∼ 1910년 2기 1910년 ∼ 1919년 ·변화양상 ... 중심, 오영진, 하유상 등 └신진작가 중심- 서구 실험파- 이근삼 중심, 오태석 ... 이태준, 안회남 (3) 희곡 장르 1) 전반기 조선연극문화협회
  • 한글파일 오태석 자전거 6페이지
    꾸준한 작품 활동을 통해 빈약한 희곡적 자산을 확충하고 연극계에 독자적인 ... 양상하고 있다. ... 이것이 오태석작품 세계를 한층 풍요롭게 만드는 요인이다.
  • 한글파일 [인문]1960년대 오태석 희곡에 대하여 4페이지
    택한 것은 조롱 이었다. 1940년 충남에서 출생한 오태석연극에 발을 ... 관객에게 수용됨으로써 오태석 희곡 전체의 특성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는 점에서 ... 기차의 내부로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이 극은 기차의 시간과 공간에 지배되는 양상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연극]오태석 작품의 전통성 수용 양상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