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시민의 불복종

최초 등록일
2005.12.15
최종 저작일
2003.08
2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판매자vort**** 47회 판매
다운로드
장바구니
자격시험 기출문제풀이 - 서비스 오픈 이벤트

목차

없음

본문내용

여기 정부에 불만 많고, 정치인들의 행태를 매양 비난하며, 국가 실책을 거품 물고 성토하는 한 시민이 있다. 그러나 정작 투표일에 발을 빼고, 세금을 연체하는 것에 벌벌 떠는 시민이 또한 그다. 나는 얼마나 부끄러운 시민이고 국민인가. 소로우가 말하는 이상적인 국가, 정부를 꿈꾸면서도 정작 소로우와 같은 저항은 감히 생각할 수 조차 없는 나약한 시민이 바로 나다.
사실, 소로우의 말대로 가장 경계해야 할 대상은 마치 정부를 혐오하는 듯 하면서 정작 전쟁에서의 공로를 자랑스러워 하는 평범한 일반 대중인지도 모른다. 그리고 잔잔한 물결에 나뭇잎이 떠밀려 가듯, 나 역시 아무 생각 없이 그 흐름에 편승하고 있는 지도 모른다. 부끄럽다. 젊은 나는 참으로 부끄럽다. 소로우의 `시민 불복종`은 진정한 불복종이 무엇인지, 진정한 권리 찾기가 무엇인지 돌아 보게 하고 있다.
<시민의 불복종>은 `국가(정부)가 개인의 양심에 비추어 옳지 못한(불의의) 행위를 저지르고 이를 권력을 통하여 개인에게도 강제할 때, 양심을 갖춘 한 사람의 시민으로서 또한 스스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 한 사람의 자유인으로서 개인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라는 질문에 대한 소로우 자신의 대답이라 하겠다. 양심을 지니고 있는 자유인이라면 누구나 소로우가 말한 것처럼 불의의 정부에 대하여 저항할 것이다. 그러나 문제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정부의 불의를 자각하지 못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이를 방조 내지는 조장하는데 자신도 한몫을 하고 있다는 사실을 전혀 눈치 채지 못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질서와 시민정부라는 이름 아래 우리는 모두 우리 자신의 비열함에 경의를 표하고 그것을 지지하게 되고 만다. 처음 죄를 지을 때는 부끄러움으로 얼굴을 붉히지만 곧 무관심하게 된다. 부도덕은 무도덕이 되고 마는데,그것도 우리 생활에 필요한 것이 된다`

참고 자료

없음

자료후기(2)

자료문의

ㆍ이 자료에 대해 궁금한 점을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 하실 수 있습니다.
ㆍ상업성 광고글, 욕설, 비방글, 내용 없는 글 등은 운영 방침에 따라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ㆍ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등 서비스 불편사항은 고객센터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판매자 정보

vort****
회원 소개글이 없습니다.
판매지수
ㆍ판매 자료수
13
ㆍ전체 판매량
298
ㆍ최근 3개월 판매량
1
ㆍ자료후기 점수
평균 B
ㆍ자료문의 응답률
받은문의없음
판매자 정보
ㆍ학교정보
  • 비공개
ㆍ직장정보
  • 비공개
ㆍ자격증
  • 비공개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독후감]시민의 불복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