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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학]예수 그리스도의 길

*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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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5.12.15
최종 저작일
200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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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예수 그리스도의 길
그리스도론

목차

제1장 메시야적인 것
제2장 그리스도론의 길과 변천
제3장 그리스도의 메시야적 파송
제4장 그리스도의 묵시사상적 고난
제5장 그리스도의 종말론적 부활
제6장 우주적 그리스도
제7장 그리스도의 파루시아

본문내용

제1장 메시야적인 것
그리스도론의 역사적 전제는 구약성서의 메시야 약속과 히브리 성서에 근거되어 있는 유대교적 희망이다. 이럴때만이 우리는 예수를 바로 이해할 수 있다. ‘메시야적인 것’이란 표현은 인격을 가진 메시야는 물론 메시야의 나라를 나타내며, 메시야적 표징들은 물론 역사 안에 있는 메시야의 백성을 나타낸다.
1. 메시야 희망의 생성
이스라엘이 가진 메시야 희망의 역사적 근원이 무엇인가를 질문함으로써 시작해야 한다. 이 근원은 정치적 성격의 것이며 마르틴 부버의 견해에 의하면 이스라엘의 왕정제도의 건설과 몰락에 있다.

2. 메시야 모습의 발견
1. 메시야
메시야의 모습은 다윗을 회상함으로써 생성하는 것을 우리는 볼 수 있다. 다윗에 대한 회상은 이스라엘 왕권의 정치적 독립성이 앗시리아를 통하여 무력적으로 파괴되는 것에 대한 예언자적 반대현상으로서, 역사적 다윗에 대한 회상을 넘어서는 희망의 형식들을 취한다. 그러나 역사의 다윗에 대한 회상과 다윗의 보좌에 앉으신 하나님의 메시야에 대한 희망 사이에는 괴리가 있으며, 이 괴리는 야자의 직접적인 연속성에 대한 생각을 거부한다.
2. 사람의 아들
사람의 아들에 대한 기다림은 유대교의 묵시사상에 속하는데, 예언자 다니엘과 연결된다. 이 우주적인 희망의 상이 이스라엘의 메시야 희망에서 발전되었는지 아니면 다른 데에서 발전된 것인지는 역사적으로 논쟁의 대상이 되어 왔으나 메시야에 대한 희망과 사람의 아들에 대한 기다림은 하나의 통일된 미래의 비전으로 융합되었다.

3. 메시야적인 것의 범주들
구약성서와 유대교와 기독교의 메시야니즘의 현상들은 너무 다채롭고 영롱하기 때문에 ‘메시야니즘의 세계’를 만든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러나 이 현상들은 구약성서의 유산에 있어서 중심적 의미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메시야니즘의 본질적 범주들을 관찰하는 것은 의미 있는 일이다.
메시야니즘에 대한 마르틴 부버의 모순된 해석을 반박하면서ㅓ 말한 바와 같이, 우리는 메시야 희망을 역사적으로 이해해야 하며, 그의 구체적이며 역사적인 핵심으로부터 분리시켜서는 안 되며, 그의 구체적이며 역사적인 주체를 간과해서는 한되며, 그것이 지향하는 시간적 미래를 무시해서도 안 된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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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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