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의 이해]연극의 이해
- 최초 등록일
- 2005.12.14
- 최종 저작일
- 2005.11
- 2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연극에 관한 자료들입니다.
목차
☉ 연극과 영상의 차이점
☉ 연극의 발생 기원
☉ 서양연극
☉ 서양연극의 흐름(고대-> 현대)
☉ 연극의 형식
☉ 연극의 형태
☉ 인도연극
☉ 일본연극
☉ 한국연극
☉ 중국연극
☉ 연출자의 태도
본문내용
☉ 연극의 발생 기원
➀ 의사소통수단 ‧ 인간과 인간의 관계
‧ 신, 달을 자연과 인간의 관계 성립
※ 언어가 없는 상황에서의 손짓, 발짓이 연극을 탄생하게 만들었다.
➁ 제례의식 (자연숭배의식)
- 문명 이전의 상태에서 인간이 생존 유리 및 번영을 위해 자연을 초자연화하는 과정에 서 자연과 인간의 갈등 체계가 성립.
➂ 인간의 자기 확대 본능 (자기표현 본능)
- 상대에게 보다 강력하고 효과적인 인상과 영향을 주기 위해 음악을 이용하고 몸짓, 손 짓에 율동적 요소를 가미하여 → 춤으로 발전 (제의춤, 사랑춤, 전쟁춤)
‧ 자연의 신비에 대한 경외감으로 신에게 제물을 바치고 소원을 비는 제의 춤.
‧ 종족을 보존하기 위한 사랑의 표현으로 사랑춤.
‧ 약육강식의 윤리사회에서 전쟁에서 승리하고 자신의 부족을 지키기 위해 부족의 사기를 올리고 단합을 유도하는 전쟁춤.
➃ 모방 본능
비극 : 보다 나은 인간의 행위 모방 (신, 영웅)
희극 : 보다 못해 질 수 있는 인간의 모방
우리말의 짓은 모방작용을 내포하는 동작을 나타내며 하나의 거리(토막, 장면)이 합쳐져서 짓거리가, 즉 연극이 된다.
인간은 다른 사람이 되는 기분은 어떤 것인가, 또 다른 사람들이 왜 그렇게 행동하는가를 알고 싶어하기 때문에 그들은 남을 모방하는 것과 또 모방된 것을 보기를 즐긴다.
➄ 유희 본능
- 인간이 가지고 있는 놀이 본능으로 우리 말의 노릇, 놀음, 놀이 등이 유희, 휴식, 가요 등의 뜻을 가지고 있다. 대표적으로 어린 아이들의 소꿉놀이
➅ 노동 행위 유래설
※ 노동의 능률을 올리고 피로와 고통을 잊기 위해 발생.
➆ 인간 생존의 강력한 욕망
- 자기의 힘을 구사하고 보존하며 확대하려는 욕망. 즉 완벽한 자아를 실현하기 위해 나 이외의 인간들의 경험을 내 것으로 만들기 위해 다른 사람과 관계유지
➇ 상상적 현실 → 실제 생활에 투영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