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사]서경천도 운동의 검토
- 최초 등록일
- 2005.12.11
- 최종 저작일
- 200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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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경천도 운동의 검토 레폿.
목차
서 론
본 론
1. 서경천도 운동의 배경
(1) 국내
1) 문벌귀족사회의 내부적 모순
2) 예종의 왕권강화와 이자겸의 난
(2) 국외
1) 여진족의 성장과 사대외교
2. 묘청의 서경천도 운동
3. 서경천도 운동의 해석
(1) 서경파와 개경파의 대립
(2) 왕권강화를 목적으로
결 론
본문내용
서 론
묘청의 서경천도 운동은 그동안 역사가들에 따라 다양한 견해와 해석을 취해 왔다. 그 중 우리에게 잘 알려진 신채호는 묘청의 서경천도운동을 ‘조선역사상 일천년래 제일대사건’. 즉 고려와 조선을 합친 1천년 동안 제일 중요한 사건으로 정의 내렸다. 그는 묘청의 서경 파를 낭가(고유의 신선신앙), 불교의 진취사상에 바탕을 둔 독립당이라 규정하며 이에 대립적인 세력으로 김부식 으로 대표되는 개경 파에 대해 한학의 보수사상에 바탕을 둔 사대당으로 규정하였다. 그는 서경천도운동을 이 두 세력의 다툼으로 바라보았다. 연구자들의 시각에 따라 묘청의 서경천도 운동은 다양하게 해석되어 왔다. 이병도는 그의 연구에서 풍수도참사상에 입각하여 묘청의 난을 해석 하였는데 묘청이 주장한 칭제건원, 금국정벌은 서경천도를 이행하기 위한 수단에 불과하다고 보고, 인종 12년대에 가서 묘청 반대파의 세력이 강해져서 서경천도가 불가능하게 되자 반란을 일으켜서라도 서경천도를 강행하려 했다고 파악하였다. 이정신, 1996 ⌜묘청의 대외관계와 묘청의 난⌟ 재인용. 이병도, 1980『고려시대사 연구』 김상기는 그의 연구에서 묘청일파가 대위국을 선포하고 연호를 세운 것은 중앙에 대한 독립을 선언한 것으로서, 고구려의 수도였던 평양을 중심으로 고구려 부흥을 꿈 꾼 것으로 추정하여 높이 평가하였다. 이정신, 1996 「묘청의 대외관계와 묘청의 난」 재인용. 김상기, 1960 「묘청의 천도운동과 칭제건원론에 대하여」 또한 하현강은 인종이 횡포해진 개경세력의 포위망 속에서 탈출하기 위해 서경세력을 이용하였으며, 결국 서경천도는 개경세력의 강력한 반대에 부딪쳐 실현되지 못하였다고 하였다. 이정신, 1996 「묘청의 대외관계와 묘청의 난」 재인용. 하현강, 1977 「고려시대의 서경」 김**은 묘청, 조광 등을 중심으로 한 서경인들이 중앙문벌귀족을 타도하기 위한 거사에 불과하면서도 서경천도를 민중의 운동으로 전환시키기 위해 음양도참설과 금국의 항복을 극적으로 결부시킨 것으로 파악하였다.
참고 자료
김창현, 김철웅, 이정란, 2004 『고려 500년 의문과 진실』
박영규, 1996『한권으로 읽는 고려왕조실록』
김갑동, 1995 『한국 역사상의 라이벌』
김상기, 1960 『국사상의 제문제』
정성희, 2000 『인물로 읽는 고려사』
이정신, 1996 「묘청의 대외관계와 묘청의 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