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사]한국문학통사-정리
- 최초 등록일
- 2005.12.10
- 최종 저작일
- 199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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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문학통사-기말 요약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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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0.1. 민중종교운동와 문학
10.2 구비문학의 활기와 긴장
10.3. 구시대의 국문문학의 지속과 변모
10.6. 신구문학관의 대립과 교체
10.8. 국문시가의 새로운 양상
10.9. 시대 각성을 위한 산문 갈래
10.10. 소설의 판도와 신소설의 위치
10.11. 민속극 ․ 창극 ․ 신파극
11.1. 근대문학의 방황과 실연
11.2. 서양문화에서 받은 충격
11.3. 근대시 형성의 기본 과제
11.4. 근대소설을 이룩하는 과정
11.5. 시의 방황과 모색
11.11. 역사소설 농촌소설 통속소설
11.12. 내면의식을 추구한 시
11.14. 어두운 시대의 상황과 소설
11.14. 역사와 만나는 시의 번민
본문내용
10.1. 민중종교운동와 문학
-민중종교 운동의 경과
최제우가 동학을 창건한 1860년을 계기로 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기 제 2기로 바뀌며 비로소 중세 이념이 붕괴하였다. 조선왕조 지배체제의 붕괴와 서세동점의 시련의 이기를 타개하는 방법으로 척사위정운동, 애국계동운동, 항일의병운동 등이 일어났다. 민중종교운동의 각 교단들의 기본교리에는 현세를 혁신하겠다고 하며 후천개벽사상을 폈다. 국문을 사용해 교리를 폈으며 국민경전을 만들어냈는데 이는 문학사에 커다란 자취를 남겼다. 후에 무수한 분파가 생기며 1919년 이후에는 합리적인 사상의 발달하며 후퇴하였다. 민중종교운도은 시대적인 위치, 사상의 성향, 문학적 표현의 선택 측면에서 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기적인 특징을 잘 나타낸다.
-동학사상의 표현 방법
새로운 종교가 나타났으나 이를 뒷받침할 경전이 없었다. 그리하며 누구나 쉽게 알 수 있는 국문을 통한 동학가사를 지어냈다. 최제우가 지은 <용담유사>, <안심가>, <교훈가> 등이 있으며 <동경대전>과 함께 동학의 기본 경전을 이루었다.
-동학혁명의 문학
동학혁명의 문학이 혁명의 문학인만큼 민란이 있기 전에는 경전 대신 격문이 필요했다. 이는 어문생활사의 새로운 시기를 입증하는 것이었다. 국문용과 한문용으로 나뉘어 있었고 격식을 멀리하여 주장하는 바를 설득력 있게 나타냈다. 그리고 난이 시작될 때 <녹두장군 전봉준>, <소년장수이야기>와 같은 지도자를 신비화하는 설화가 생겨났다. 그 후 민중운동이 다시 고조되었을 때 <신인간>이라는 동학혁명을 다룬 잡지가 창간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