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뱀장어 스튜 감상문
- 최초 등록일
- 2005.12.08
- 최종 저작일
- 200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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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뱀장어 스튜 자세한 감상입니다.
목차
시장기
오늘의 요리
레시피
시식, 그러나
본문내용
-조리법 : 시점의 변화와 비연속적 구성
작가는 다소 뻔하게 느껴질지도 모를 소설의 맛을 시점의 변화와 비선형적 구성으로 색다르게 나타내고 있다.
소설의 시점은 크게 1인칭 화자 - 3인칭 작가 - 1인칭화자 - 3인칭 작가 - 1인칭 화자로의 변화를 보인다. 남편이 <뱀장어 스튜>그림을 보면서 한 여자, 그녀를 떠올리는 것으로 시작해 그녀가 돌아온 그 때 이슬비 내리던 날, 남편의 시점으로 끝난다.
시점의 변화는 소설의 구성과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다. 소설 전체에서 가장 나중의 시간(서문인 셈인 남편의 회상으로 소설은 시작한다)인 첫 장면을 ‘그러자 한 여자가 떠올랐다. 이슬비 내리는 파리 근교의 낡은 아파트 부엌으로 조용히 들어서고 있는 그녀……’로 마무리 하면서 다음 장면에서 자연스럽게 3인칭 작가 시점으로 넘어간다. 파리의 아파트 부엌 장면(소설의 실질적인 현재)은 그녀가 다시 돌아온 집이다. 이곳에서 그녀의 회상이 다시 시작된다.
장면 장면이 시간의 흐름에 따르지 않고 비연속적으로 진행되는데도 그 연결고리가 매우 매끄럽다. 해변도시에서의 회상 뒤엔 또 다시 그 날의 장면과 그 이유를 생각하는 남편의 시점으로 바뀌면서 부엌에서의 섹스 장면으로 돌아와 3인칭 시점으로 자연스럽게 바뀌며 또 다시 눈을 감은 그녀의 회상으로 넘어간다. 한 가지 특이한 건 이후의 3인칭 시점에서는 ‘그녀’가 ‘여자’로 바뀌어 불린다는 것이다. 이전의 ‘그녀’-‘남편’에서 이제는 ‘여자’-‘남자’ 와의 이야기다. ‘남자’와의 관계는 ‘남편’과의 관계와는 전혀 다른 관계임을 나타내고 ‘남편’과 ‘남자’의 차이점을 드러내는 것이라고도 보인다. 다시 ‘여자’는 ‘그녀’로 돌아오고 그녀를 바라보는 나(남편)의 시점에서 소설은 끝이 난다. 소설의 맛을 한층 더 끌어올리는 치밀한 시점과 구성의 변화일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