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공학]렌더링 알고리즘의 각 종류와 특징
- 최초 등록일
- 2005.12.08
- 최종 저작일
- 200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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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화속의 숨겨진 특수효과라는 OCU를 들으면서 쓴 레포트입니다. ^^
정말 힘들게 썼구요... 인터넷이랑 도서관 다 뒤져서 이쁘게 썼습니다.
페이지수는 5장이구요... 후회 안하실꺼예요 ^^
자료평도 꼭 써주세요 ^^
목차
1. 렌더링의 정의
2. 렌더링 알고리즘(방식)과 그에 따른 특징
1) Z-Buffer, Scan Line, Z - Sort Z-Buffer, Scan Line
2) Ray tracing
3) Wire Frame
4) Radiosity
5) Volumn Rendering
3. 느낀점
본문내용
1. 렌더링의 정의
렌더링이란 "장면을 이미지로 전환하는 과정"입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3차원 공간이 사진기에 의해 사진이라는 2차원 이미지로 바뀌어 기록되는 것처럼 컴퓨터 속의 가상 공간은 렌더링이라는 과정을 통해 2차원 이미지로 바뀌어 우리에게 보여지는 것 입니다. 사실 보통 우리가 렌더링이라고 부르는 과정(Render 명령을 내리고 나서부터 결과가 나오기까지)은 100% 컴퓨터에 의해서 이루어집니다. 이 과정동안 여러분들이 할 수 있는 일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컴퓨터가 어떤 과정을 통해서 3차원 장면이 2차원 이미지를 바꿔나가는지 그 구체적인 방법을 잘 이해하고 있어야만 합니다. 그 이유는 그래야만 쉽고 빠르게 여러분들이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렌더링 알고리즘(방식)과 그에 따른 특징
렌더링은 기하학적 데이터로 구성된 3차원 데이터베이스로 부터 2차원 배열로 이루어진 스크린 상의 이미지를 만들어 내는 과정을 말합니다. 3차원 물체를 표현하는 방식으로는 보통 다각형을 만이 사용하지만 보다 사실감을 뛰어나게 하기 위하여 곡면을 자유로이 나타낼 수 있는 스플라인, 구, 원기둥, 원뿔 등의 데이터 구조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렌더링 기법은 대체로 스캔라인 기법, 광선추적 기법, Radiosity 기법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스캔 라인 기법의 렌더링이 주종을 이루었으나 렌더링이 방송, 광고, 영화 등에서 더욱 정교한 사실감을 요구하게 되면서 광선 추적 기법이 대부분의 렌더링 소프트웨어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Radiosity 기법은 광선추적기법의 단점을 보완해 줄 수 있는 차세대 렌더링 기법으로 많이 연구되고 있습니다. 렌더링 기법의 역사적 발전 현재 아직도 진화하고 있는 렌더링 기법의 역사는 1963년 Sutherland가 개발한 2차원 표시 시스템 및 Robert가 개발한 3차원 표시법에 따라 알려지기 시작했습니다. 그 이후 Rasterscan형 Display, RISC Processor, 전용 칩 등 여러 가지 기술 혁신된 하드웨어 변혁의 지원에 힘입어 렌더링 수법도 다양해지기 시작했습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