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정보화 시대의 디자인
- 최초 등록일
- 2005.12.08
- 최종 저작일
- 199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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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디자인과 학생입니다..
목차
1,정보화 시대의 디자인
2. 캘빈클라인광고의 예
3. 결론
본문내용
캘빈 클라인의 광고를 들 수 있다. 캘빈 클라인의 의류 광고에서 캘빈 클라인의 속옷 패션은 겉옷과 중첩된 영역에 존재한다. 비밀스런 속옷을 밖으로 드러냄으로써 기존의 옷에 대한 안과 밖의 개념을 해체시킨다.
문화적 패러다임의 변화에서 주목할 만한 것은 마치 디자인이 종래의 유토피아로 향한 `진보`라는 개념을 포기한 듯한 모습을 취한다는 것이다.
현대의 물질 문명은 생태학적 위기에 처해 과거의 것을 재포착함으로써 진보에 대한 신뢰감을 포기한 것처럼 보인다. 초기 모던 디자인은 싱싱하고 강력한 괴팍함으로 가득 찼고 전후의 국제 양식에서 보여졌던 기능주의 디자인은 정제된 순수성에 도달했다. 그러나 최근의 디자인은 역사주의의 부활과 자기 복제적인 이미지를 차용하여 지나간 역사가 보여 준 모든 단면들을 포함시키고 있다. 과거 모던 디자인이 추구했던 역사로부터 단절된 "투명한 순수함"은 너무나 순수한 화학 `증류수`와 같아서 인간이 마시기에는 부적합했던 것이다. 또한 계속적인 경기 침체, 저하된 삶의 기준들, 증가하는 실업률, 에너지 고갈과 환경 오염 등의 문제에 대해 모던 디자인의 허위적 순수함과 간결함은 삶의 현실을 은폐하는 위선적 행위로 비춰졌다.
오늘날의 기술적 변화 역시 디자인의 모습을 변모시키고 있다. 미세 전자 공학의 발달과 그로 인한 `사이버스페이스`의 출현과 전자 제품의 소형화된 모든것의 사물이 지닌 기계적 구성 방식을 `비물질화`시켰다. 예컨대 과거 자전거와 같은 사물에서는 물리적 속성이 명확하게 기계적으로 드러났던 것과 달리 최근의 전자 제품에서는 작동의 방식이나 원리, 속성이 전혀 드러나지 않는다. 또한 이전에는 상상도 하지 못했던 인공 지능이 전자 제품에 부여됨에 따라 디자이너들은 과거와 같이 단순히 기계류를 포장하기보다는 제품을 어떻게 사용자와 소통시킬 것인가 하는 문제에 직면하게 된 것이다. 이제 전자 시대 EH는 정보화 시대의 디자인 문제에서, 인간이 사물과 이미지에 반응하고 학습하는 인지적 과정이 중요한 문제로 대두된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