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중세사]이단과 악마숭배
- 최초 등록일
- 2005.12.05
- 최종 저작일
- 199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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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단과 악마숭배 논문을 읽고 정리한 글입니다
목차
Ⅰ.머리말
Ⅱ.이단의 성격
Ⅲ. 교회의 이단에 대한 대응
Ⅳ 인퀴지션
Ⅴ. 나의 생각
본문내용
Ⅰ.머리말
10세기부터 수도사들을 중심으로 하는 교회의 개혁이 일어났으나 그 당시의 사회의 상황에 의해 만족스러운 성과를 가져오지 못하자 속인들을 중심으로 개혁운동이 일어났다. 이 운동은 전의 개혁 운동과 공통점을 가지고 있었으나 이단으로 규정받았다. 이단은 교회에서 인정하지 않는 교리를 택하여 그것을 진리로 따르는 사람이나 단체를 말한다. 속인들 중심의 개혁운동은 교회에서 받아들일 수 없는 주장을 하였다고 하여 이단으로 규정되었다. 이 논문에서는 11세기 이후에 나타난 이단이 무엇이고 그들의 주장, 그리고 이단에 대처하는 교회의 반응에 대하여 알아본다.
Ⅱ.이단의 성격
8세기부터 나타난 이단은 11세기 이후에 점차 많은 이단이 나타나고 교회도 이들에 대해 반응을 보였다. 11세기 최초의 이단은 레타르라는 농노였는데 부인과 이혼하고 십자가를 부수고 교회에 반하는 설교를 하여 추종자를 모았다. 오를레앙과 아르라의 이단은 성사를 인정하지 않고 사제의 역할을 부정하여 반성직주의를 표방하였다. 몽포르트에서 발생한 이단은 좀 더 강력한 반성직주의를 표방하였는데 삼위일체를 부정하여 예수가 신의 아들의 영혼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교황의 권위를 인정하지 않고 금욕적인 생활을 강조하였다. 이렇게 11세기에 나타난 이단의 공통점은 10세기의 수도원중심의 개혁운동에 영향을 받아 물리적인 것을 배척하고 금욕적인 생활을 강조하고 인간의 욕망을 거부했다. 그러나 예수를 부정하고 성직자를 인정하지 않는등 기존의 교회의 권위를 부정하였다.
12세기의 이단은 11세기의 이단과 달리 아주 공격적이며 교회의 교리를 자신들의 교리에 맞게 수정하도록 주장하고 자신들의 주장을 공격적으로 설교하고 물리적인 힘도 행사하였다. 탄켈름이라는 사람의 경우 많은 추종자를 모아 교회를 비난하고 무장 경호원을 동원하고 다녔다. 브레시아의 아놀드는 자신이 주장하는 성직자의 정화를 무력으로 달성하려 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