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퍼스북
  •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사회복지]청소년 문화복지 프로그램을 위한 연구

*호*
최초 등록일
2005.12.03
최종 저작일
2003.11
34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현재 사회적으로 사각지대에 놓인 청소년들을 위해 추진되고 있는 문화복지에 대한 연구를 한 논문입니다. 한학기 동안 교수님 지도하에 연구를 한 논문이기에 이론과 실제적으로 프로그램을 잘 운영하고 좋은 케이스를 가지고 있는 주체에 대한 분석과 소개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4학년 수업에 3학년때 들어서 A 맞은 자료입니다. 청소년 문화복지 및 청소년 문화활동과 미디어에 관심 많은 분들에게 권합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의
2. 연구목적

Ⅱ. 이론적 배경
1. 청소년 문화
1) 청소년 문화활동의 정의
2) 청소년 문화활동 욕구실태
3) 청소년 문화활동 현황

2. 청소년 복지
1) 청소년 복지의 개념
2) 청소년복지의 전망

3. 청소년 문화복지
1) 청소년 문화복지의 의의
2) 청소년 문화복지와 미디어 교육

Ⅲ. 청소년 문화활동 지원 실태
1. 청소년 문화활동 참여 민간단체 운영실태
1) <문화개혁시민연대> 청소년문화위원회
2) 청소년문화공동체 품
3) 청소년동아리연맹(KYC)
4) 하자

2. 청소년 문화활동 지원 민간부문의 현황
1) 다음세대재단
2) 아이들과 미래

3. 청소년 미디어 교육 현황

Ⅳ. 결론 및 제언
1. 결 론
2. 제 언

본문내용

1. 연구의의

21C는 디지털 시대이며 멀티미디어 시대이다. 디지털과 멀티미디어는 과거의 첨단 과학이 아니라 현재 우리 생활에 깊숙이 자리 잡고 친숙해져 있는 생활이 되었다. 교육․문화․쇼핑․취미․여가 등 모든 생활이 디지털화되고 멀티미디어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다. 게다가 그 발전 속도는 가늠할 수 없을 정도이다. 이러한 디지털과 멀티미디어의 중심엔 청소년이 있다. 청소년은 변화에 빠르며 청소년기 특유의 몰입과 호기심 및 광적인 도취는 `사이버펑크 (Cyber-funk)`라는 극단적인 형태를 초래하기도 하였다. 게다가 현재 사회 전반적인 상업적 요소들은 청소년(10대)을 대상으로 광고를 제작 및 배포하기 때문에 시장의 논리에 노출되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청소년들은 그러한 환경 속에서 온라인 ․ 영상 ․ 공연 ․ 음악 ․ 스포츠 ․ 애니메이션 등 그들만의 독자적인 문화를 창출하고 있다. 그러한 문화의 특성을 이해하고, 시대의 흐름에 부합하는 복지 시스템 구축 및 지원 방안에 대해 연구하고, 대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그리고 청소년 문화활동의 주축이 되고 있는 미디어를 청소년 복지 현장에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에 대해서도 연구하고자 한다.
심한기(2002)는 청소년이 자본주의적 문화상품의 막강한 소비자로 자리를 잡고 있음을 파악한 정부는 ‘문화활동’이라는 폼 나는 정책으로, 수혜자의 욕구조사 없이 청소년문화축제 및 문화예술활동을 위한 시설투자를 늘렸지만, ‘청소년시설에는 아이들이 없고, 아이들은 갈 곳이 없다‘고 하는 상황을 연출하고 있다고 하였다.
이에 청소년들이 건강한 성장과 유익한 문화 복지 생활을 영위하기 위해서 사회사업 분야에서 청소년 욕구에 맞는 청소년 문화 복지 지원 프로그램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이것은 청소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사회복지실천방법으로 해결책을 제시할 수도 있을 것이다.

참고 자료

강대근, 청소년 연구의 범위와 방법론 모색(청년연구 15집:유네스코한국위원회, 1992).
권일남, 청소년 문화의 현실진단과 대안모색(한국청소년학회, 1998).
임광진, 생활문화 프로그램(정음사, 1998)
노혁, 저소득층 청소년 문화적 지원정책 연구(숭실대 사회사업학과 박사논문, 1998).
전선영, 청소년단체의 여가활동프로그램 실태에 관한 연구(숭실대 사회사업학과 석사논문, 1995
문주현, 청소년의 여가실태와 복지서비스에 관한 연구(건국대 행정대학원 석사논문, 2002, p32)
이용교, 길거리문화와 청소년복지(한국청소년복지학회 춘계학술대회 자료집, 1999, p50)
고성혜, 청소년의 행동유형에 관한 연구(한국청소년개발원, 1996 pp60-61). 이용교, 길거리문화와 청소년복지, 1999 재인용 p51
장맹배, 청소년 자아존중감 증진을 위한 문화활동의 활용연구(가톨릭대 사회복지대학원 석사논문, 2000, pp28-30).
조한혜정, 왜, 지금, 청소년? ; 하자센터가 만들어지기까지(또 하나의 문화, 2002, p302).
이민희, 민간부문의 청소년 문화활동 지원 방안 연구(한국청소년개발원, 2002, p12)
오치선 외 공저(청소년지도학; 학지사, 1999, p191)
심한기, 지역사회 청소년문화복지 실천론(청소년 문화복지 아카데미 자료집, 2002, p99)
최현 외, 청소년을 위한 대중매체 연구(한국청소년연구원, 1991, p18-19)
정숙자, 국내 청소년 대상 미디어 교육의 특성에 관한 연구(건국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석사논문, 2002, p23).
노혁, 청소년복지론(대학출판사, 2002, p299)
청소년문화공동체 품, (http://www.pumdongi.org/dongi/main_03_cul.htm)
김태황, 영상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매비우스 포럼 발제문, 2003, pp8-9).
*호*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 프레시홍 - 전복
탑툰 이벤트
[사회복지]청소년 문화복지 프로그램을 위한 연구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