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매춘]매매춘에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05.12.02
- 최종 저작일
- 199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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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매매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글
Ⅱ. 매매춘의 실태
1. 매매춘의 의미
2. 매매춘의 유형
3. 단속사례를 통해 본 우리 지역의 매춘실태
Ⅲ. 매매춘 근절의 장애요인
1. 남성위주의 그릇된 성문화
2. 향락 퇴폐문화의 번성
3. 여성의 상품화 현상
4. 남성편향의 사회구조와 그릇된 접대문화
5. 여성 소외의 문제
Ⅳ. 매매춘 근절대책
1. 매매춘 근절의 딜레마
2. 매매춘 근절을 위한 전제조건
3. 매매춘 행위에 대한 세 가지 정책
4. 매매춘 근절에 있어서 경찰의 역할
Ⅴ. 맺는 말
본문내용
매춘은 인류의 기원과 함께 시작되었다고 해도 지나치지 않은 듯하다. 기원전 4,000년경 메소포타미아에서 매춘이 있었다는 기록이 있으며, 그리스의 역사가 헤로도투스에 의하면 기원전 650년경 바빌로니아에서는 매춘봉납제(賣春奉納制)라는 기상천외의 법률이 제정되어 모든 여성은 일생에 한 번 여신의 신전구역안에서 매춘을 하여 얻은 돈을 신전에 바치도록 하였다는 기록이 있을 정도이다.
우리 나라의 매춘은 역사적으로 일제의 강점기와 해방후 군정, 6·25 한국전쟁을 거치는 동안 표면화된 이후, 산업화 추진과정에서 왜곡된 외화수입의 수단인 동시에, 피폐화된 농촌을 떠나 온 젊은 여성이 어쩔 수없이 매춘에 빠져들면서 돌이킬 수 없는 지경에 이르게 된 것이다.
현재 우리 나라의 매춘은 이미 산업형 매춘의 과잉 공급체계를 갖추고 있으며, 러브호텔의 난립에서도 보듯이 날로 확산추세에 있어 심각성을 더하고 있다.
매춘은 더 이상 특정지역에 국한된 문제가 아니며, 매춘의 근절은 어느 특정 기관의 힘만으로는 엄두조차 낼 수 없게 된 것이다.
한 조사에 따르면 우리 나라 남성의 65.7%가 매춘을 해 본 경험이 있고, 조사대상 남성중 매춘을 합법화해야 한다는 의견이 25.6%, 묵인할 수밖에 없다는 의견이 55.7%로 나타났다. 즉, 대부분의 남성(88.1%)이 매춘의 필요성을 아직도 인정하고 있는 것이다. 이는 우리 사회가 여전히 매춘근절을 위한 가장 기본적인 전제마저도 갖추어지지 않고 있다는 증거가 되기에 충분하다.
매춘을 법이나 규제로 금할 수 있었다면 매춘은 이미 사라지고 없었을 것이다. 그러나, 법적으로 명백하게 불법으로 규정하고 있는 매춘이 금지되기는 커녕 오히려 급속히 확산되는 추세마저 보이고 있다.
금년 봄 서울 종암경찰서장으로 부임한 김강자 서장의 미성년에 대한 매매춘의 집중적인 단속 이후 매매춘 문제에 대한 심각성과 근절되어야 한다는 범국민적 공감대가 형성되기는 하였으나, 다른 한편으로는 미성년자 매매춘이 더욱 음성화, 점조직화되고 매춘이 주택가까지 파고드는 부작용을 낳았으며, 성년매춘에 대해서는 오히려 합법화된 것인 양 일부 비춰지고 있음은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