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상사 ]성철 스님의 선 사상
- 최초 등록일
- 2005.12.01
- 최종 저작일
- 200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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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사상사 시간에 불교 사상가에 대한 내용을 다룬 레포트 입니다.
머리말과 본문 맺은말로 이루어져 있구요. 각주로 달아져 있습니다.
다운받아 보시면 좋은 자료가 될 거예요.
목차
1. 머리말
2. 성철선사상의 기본관점
1) 절대적 인간관- 불성본유
2) 자교오종의 선교관- 선교회통과 사교입선
3) 중도정각- 쌍차쌍조
3. 성철선의 핵심사상
1) 견성성불과 요익중생
2) 오매일여와 구경각
3) 돈오돈수
4. 성철선사상에서의 몇 가지 문제
1) 선교의 문제
2) 중도실천에 대한 문제
3) 오매일여와 구경각의 문제
4) 돈오돈수와 돈오점수의 문제
5. 맺는 말
본문내용
1. 머리말
돈오돈수란 말은 ‘단박에 깨쳐 단박에 닦아 마친다’는 뜻이다. 여기서 ‘깨쳤다’는 말은 자기 자신이 원래 완전무결한 부처님이었음을 추호의 의심도 없이 철저히 확인 완료한 상태를 의미하며, ‘닦아 마친다’는 말은 방금 말한 불교적인 ‘깨침’을 얻는 순간에 자기 자신 속의 부처님 성품이 조금도 부족함이 없이 완전무결하게 발휘되는 상태를 의미한다. ‘단박에’라는 말은 깨침이건 닦음이건 오랜 시간을 두고 서서히 점차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찰나 간에 이루어지는 것임을 나타내는 말이다.
1981년, 성철스님의『선문정로』가 출판된 이래 ‘돈오돈수의 문제’는 깨침과 닦음에 관심을 가진 사람들의 커다란 관심사가 되었다. 성철스님의 필생의 사업을 한마디로 요약하면 ‘돈오돈수의 소식’을 보다 더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그동안 백련불교문화재단이 후원하여 출판한 많은 선서들도 모두 선종의 ‘돈오돈수사상’을 널리 선양하기 위한 것이었다.
성철스님은 그의 대표적인 저작 가운데 하나인『선문정로』에서 돈오돈수를 올바른 선수증으로 역설하고 돈오점수설을 선의 이단 수증론으로 비판하였다.『선문정로』는 1981년에 처음 출판된 이래 한 차례 증보되었으며『산은 산이요 물은 물』의 일부로 편찬되기도 했고 또한 후에는『성철스님 법어집』의 하나로 판을 바꾸면서 거듭 중판되는 가운데 불교학계에서 선수증의 돈점론에 관하여 활발한 논쟁을 불러일으켰다. 사실『선문정로』가 출판되기 오래전부터도 성철스님은 선수증의 돈점문제 및 이와 관련하여 보조 지눌스님의 정통성 문제를 제기한 바 있었다. 특히, 1967년에 성철스님이 해인총림의 방장으로 취임하면서 설한 이른바 백일법문에서 이미 이 문제가 정식으로 거론되고 있다.
『백일법문』에서 성철스님은 불교사상사를 전체적으로 정리하여 조망하는 가운데, 선종의 사상에 대한 설법에서는 근래에 한국 불교사상사상 가장 위대한 인물 가운데 한 사람으로 추앙되어 온 보조 지눌스님이 역설한바 돈오점수와 선교일치를 부인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