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캠퍼스북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중국경제]사회주의체제 토지공유제를 바탕으로 한 중국 부동산 시장의 현황과 문제점

*영*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5.11.29
최종 저작일
2005.11
15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토지공개념의 논리적 근거 가운데 하나는 소유와 이용의 분리 측면에서 접근되어 있다는 사실이다. 이 경우 형식적인 소유권은 그대로 허용, 인정하되 이용권은 국가가 필요한 자에게 배분하자는 이념에서 출발한 개념이다.
그리고 사회주의적 토지사상이란 토지가 생산수단으로서 또는 일반상품으로서 인정되지 못하고 있으며, 따라서 토지는 국가의 소유하에 두어서 국가가 이것을 관리하고 개인은 다만 토지를 이용할 수 있는 바탕만 인정하고 있는 토지사상이다. 이와 같은 사회주의적 토지사상은 사유재산제가 가져온 사회적 부작용, 예를 들어 빈부격차, 인간소외 그리고 투기등의 사회문제를 시정하고 사회주의 내지 공산주의 이념을 실현하기 위해 생산수단인 토지의 사유는 전면적으로 일시에 혁명적인 방법으로 없애버리는 사상을 말한다.
그러므로 사회주의는 사유재산제에 의한 인간소외의 적극적인 지양인 것이며, 사유재산제 및 사유재산제와 연계된 모든 불평등한 사회문제를 철저히 소멸시키는 사회경제질서이다. 물론 사회주의 토지사상이더라도 토지소유권 그 자체를 완전히 없애는 토지사상은 아니며 토지에 대한 사적 소유권을 부인하고 다만 국가소유권만을 인정하는 토지사상이다.

목차

Ⅰ. 머리말

Ⅱ. 본론
Ⅱ-1. 중국 부동산 시장의 개념
1. 사회주의체제 토지공개념
2. 중국 특유의 부동산 개념
3. 부동산 거래에서의 개념

Ⅱ-2. 중국 부동산 시장의 현황
1. 중국 부동산 시장의 고성장
2. 도시토지시장 동향

Ⅱ-3. 중국 부동산 시장의 문제점
1. 부동산시장의 과열 문제
2. 부동산 관리상의 문제
3. 주택수요와 공급 구조의 불균형과 경제적용주택의 문제

Ⅲ. 맺음말

본문내용

Ⅰ. 머리말
중국에 대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인상은 우선 그 크기와 관련된다. 13억에 달하는 인구, 세계 3위의 국토 면적*중국학과 20021206 4학년

CIA(미중앙정보국)The World Factbook 2002년판
http://www.cia.gov/cia/publications/factbook/fields/2147.html
<참고>세계 국토면적 1위 러시아 전체: 17,075,200 sq km (육지: 16,995,800 sq km 바다: 79,400 sq km), 2위 캐나다 전체: 9,976,140 sq km (육지: 9,220,970 sq km 바다: 755,170 sq km), 3위 중국 전체: 9,596,960 sq km (육지: 9,326,410 sq km 바다: 270,550 sq km)
과 14개국과 지리적으로 인접하고 있는 국경, 그리고 56개에 이르는 민족의 수와 이에 따른 언어 및 문화의 다양성이 이러한 인상을 뒷받침해준다. 세계 3위의 국토면적을 갖고 있는 중국에서 토지의 중요성은 대단히 크다. 토지란 자체가 인간에게 있어 삶의 터전이자 중요한 富의 源泉이 되고 있기 때문이다. 960만㎢의 광대한 領土를 지닌 중국의 거대한 토지자원의 잠재력은 연구할 價値가 있다. 그리고 한가지 중요한 사실은 사회주의체제하에서 토지의 개념을 이해하는 것이다. 중국은 사회주의체제의 국가로서 우선 생각하게 되는 것은 소유에 있어 公有制 공유제란 사유제의 반대개념으로서 생산과 관계되는 모든 권리가 개인이 아닌 전인민에 의해 공동으로 소유되는 제도를 말한다. 중국은 바로 이러한 사회주의 공유제에 의해 토지가 전인민의 소유 즉 국가의 소유로 되어 있다.
를 채택하고 있다는 것이다. 토지는 자본․노동과 함께 생산의 3대 요인으로 되어 있는데 중국를 유일하게 사회주의체제 국가라고 말할 수 있는 부분이 토지의 공유제이다. 따라서 중국에 관심을 갖고 있는 외국기업들에 대해 토지는 간과할 수 없는 투자조건의 하나가 된다고 하겠다. 특히 최근들어 토지를 포함한 부동산 개발 붐이 고조되고 있는 중국에 있어 토지사용제도에 관한 정확한 이해는 對中投資 진출의 필수적인 과정이라고 해도 무방할 것이다. 현재 중국 부동산시장의 문제점을 살펴보는 것은 앞으로 무한한 토지잠재력을 보고 중국 부동산시장의 투자전략을 짜는데 좋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참고 자료

이인영, 『중국위안화와 부동산시장』, 위안자산투자연구회, 2004.
주봉규, 『전정판 토지정책』, 서울대학교출판부, 2003.
최수웅, 『중국의 토지사용제도 분석』,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부설 지역정보센터, 1992년.
황의봉, 『중국통 중국 전문가 10인이 말하는 ‘대륙의 힘’』, 미래의 창, 2005.
이영성 최상철, “통일 후 북한지역에서의 토지소유 및 이용에 관한 연구 (A Study on Land Ownership and Use in North Korea after the Unification )”, 『환경논총』Vol.36 No.11,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1998.
이효수 (KOTRA 중국지역본부장), “[해외시장 리포트] 중국편: 중국정부, 과열된 부동산 시장 진정에 나서”, 『나라경제』 2005년8월호.
정설아, “중국 Brief 중국부동산시장 현황 및 전망”, 하나금융연구소,『사내한』2005.3.16.
조성국, “중국의 불동산제도에 관한 고찰 THE ESTATE SYSTEM OF CHINA” ,『북악논총』Vol.19. No.10, 국민대, 2002.2.
박인성, “중국의 건설 및 부동산시장 구조 및 동향 연구” , 중국 절강대학 동남토지관리학원 교수, 2004.12.
이성영, “중국의 부동산시장 개황과 감정평가제도”, 감정평가연구소 전임연구원.
전선준 (해외경제연구소), "중국부동산 시장 현황과 전망", 한국수출입은행 해외경제연구소, 2002. 10. 22.
최필수 (국제협력실), “최근 중국의 불동산 경기 추세와 중국정부의 대책 분석”, 전경련 중국산업연구센터, 2005. 7.
“토지사용권과 건물의 이해”, 중국부동산(삼성경제연구소 포럼).
박승준, "뛰는 대륙 china 24시" 「조선일보」, 2001. 7. 6.
「매일경제신문」, 1999년 10월 20일자.
“중국 부동산업 전망상해지부”, 「신화망」자료 정리 2005.
『국연망(국무원발전연구중심홈페이지)』참고
www.riss4u.net
한국교육학술정보원-학술연구정보서비스.
www.kiep.go.kr
-csf.kiep.go.kr CSF(중국전문가포럼)
www.fki.or.kr
*영*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부동산정책에 대 자유주제(반도 통일 이후의 토지정책 방향성에 대 고찰) 7페이지
    구축을 통해 토지공유제를 기본 전제로 하였다. ... 공산주의 경제체제사회주의 정치체제를 수십 년간 유지하고 있는 북에서 ... 물론 중국부동산시장에 나타난 문제를 답습하지 않기 위하여 일정 기간이
  • 한글파일 강대국이 된 중국과 우리의 대응방안 5페이지
    상공업에 대해서도 사회주의 개조를 단행함으로써 중국공유경제가 주축이 ... 이른바 중국사회주의 시장경제 체제라는 것이다. ... 대외무역은 빠르게 성장하고 시장은 활기를 띠었으며, 국력은 사회주의 시장경제
  • 한글파일 [부동산]미흡하지만 의미 있는 3·30 부동산 대책 7페이지
    하지만 집값 불안의 진원지 구실을 해 온 재건축 시장 안정이라는 사회적 요구와 ... 국회는 부동산 시장을 바로잡을 마지막 기회로 여기고, 당리당략을 떠나 경제와 ... ‘세대별 주택·토지 보유현황’을 상세히 밝혔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중국경제]사회주의체제 토지공유제를 바탕으로 한 중국 부동산 시장의 현황과 문제점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