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체벌은 필요한가에 대한 교육학적 고찰
- 최초 등록일
- 2005.11.27
- 최종 저작일
- 2005.10
- 1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600원

소개글
정말 좋은 자료(에이플러스 획득)입니다.
목차
1. 서론
2. 체벌 찬성 입장
1) 수업을 원활하게 진행하기 위해서 체벌은 필요하다.
2) 공부하고자 하는 학생들의 보호와 문제학생들의 교화를 위해서 체벌은 필요하다.
3) 체벌의 대안에 대한 비판
*체벌을 인정하되 교사의 감정은 배제되어야 한다*
3. 체벌 반대 입장
1) 체벌로 아이들을 통제하는 것은 정당하지 않다.
2) 올바름을 가르쳐 주는 기능으로써의 체벌은 다른 수단이 더 효과적일 수 있다.
3) 체벌로 인해 아이들이 체벌의 폭력성을 습득할 수도 있다.
4) 체벌을 가하는 과정에 있어서 감정개입의 여지가 많다.
4. 대안 제시 및 결론
1) 교육부
2) 학교
3) 학생과 교사
4) 가정교육의 확대
본문내용
① 부모의 자녀에 대한 따뜻한 관심과 사랑
부모는 자칫 엇나가기 쉬운 청소년 자녀의 행동 하나 하나에 관심을 가지며 문 제 행동이 발견 될 시 학교나 사회에서 일탈, 비행 행동을 하지 않도록 따뜻한 충고와 주의를 준다.
② 올바른 대인관계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도움을 주며 다른 사람(교사 또래 친 구)에 대한 배려, 공경을 가르침
요즘 부모들은 자녀들을 너무 ‘오냐오냐’ 키우는 경향이 있어 학교에서도 교사를 존중할 줄 모르고 자신이 최고라는 마음을 가지고 산다. 집에서처럼 어떤 짓을 해도 용서받고 아무렇게도 해도 된다는 생각이 만연해 있다. 우리 학교 현장에 서 교사들의 우발적인 체벌이 가해지는 상황을 보면 학생들이 무서운 줄 모르고 바락바락 대들 때라고 한다. 그리고 체벌이 가해지면 교사를 신고하기까지 이른 다. 귀한 자식이라고 뭐든지 용인하지만 말고 사회적으로 바른 예의와 타인 공 경하는 마음을 길러줘야 한다. 지금까지 우리가 지금의 학교 상황에서 지금보다 나은 방향으로 나아갈 대안들에 대해 생각해 보았다. 가정에서부터 제도적으로 고쳐져야 할 부분까지 많은 대안이 나왔다. 위의 대안들에 나와있다시피 체벌이 가지고 있는 교육적 효과를 무시할 수도 없고, 그 동안 체벌이 교육에 기여해 온 측면을 부정할 수도 없다. 그렇다고 학생들의 모든 잘못을 체벌로 다스릴 수도 없는 노릇이다. 그래서 체벌을 가한다면 ‘어떤 기준이 있어야 하는가’와 체벌을 대체할 방법들을 논의 해 보았다. 제도적 개혁방안으로 교육부 측면으로 든 대안은 현실적으로는 많은 비용과 시간을 요구한다는 점에서 불가능한 경우가 있다. 하지만 학교에서의 무분별한 체벌을 줄이고 학생들 하나 하나의 개성을 살리고 인격을 존중하는 측면에서 꼭 나아가야 할 방향이라고 생각한다. 또, 학교와 교사, 학생들은 서로 잦은 교류와 대화를 통해 인간적인 신뢰를 쌓아감으로써, 무분별한 체벌로 권위주의의 공간으로서의 학교가 아닌, 대화가 주를 이루는 인간적인 학교를 만들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