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사형제도
- 최초 등록일
- 2005.11.27
- 최종 저작일
- 200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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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사회와 법 관련 수업에서 레포트 겸 토론 과제였습니다.
사형제도의 전반적인 내용이 담겨있습니다. 학부 때 교양과정으로 이수했던 수업이며, 좋은 학점을 받았습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사형제도의 역사
Ⅲ. 사형제도의 실태 보고
Ⅳ. 사형제도의 논의 상황
Ⅴ. 사형제도의 검토
Ⅵ.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사형은 수형자의 생명을 박탈하여 그 사회적 존재를 영구적으로 말살할 것을 내용으로 하는 형벌이다. 사형의 본질은 생명의 박탈이므로 이를 생명형이라고도 하고 형벌의 성질상 가장 중한 형벌이므로 극형이라고도 한다.
사형제도는 인류역사상 가장 오래된 형벌중 하나이다. 기원전 17세기의 함무라비 법전, 고조선의 8조법 등 사형이란 범죄인의 생명을 박탈함으로써 그 사회적 존재를 영구히 부살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형벌을 말한다. 사형은 수형자의 생명을 박탈하여 그 사회적 존재를 영구적으로 말살할 것을 내용으로 하는 형벌이다. 사형의 본질은 생명의 박탈이므로 이를 생명형이라고도 하고 형벌의 성질상 가장 중한 형벌이므로 극형이라고도 한다.
사형의 본질에 대해서는 복수설, 위하설, 영구말살설 등이 있다. 복수설은 국가의 체제가 이루어지기 전에 원시사회에 있어 형벌의 복수사상에서 출발한다. `이에는 이, 눈에는 눈`이라는 탈리오 사상에 의해서 형벌이 과해졌다. 당시에는 상대방의 공격에 대한 반격을 하는 것은 복수라고 생각하였으며 복수는 상대방의 침해로 인한 손해보다도 많은 손해를 가하는 것이며 이것은 인간 생래의 본능적인 행위라고 생각하였다. 그러나 국가의 체재를 구비하면서부터 형벌권은 국가에 전속되었으며 국가가 개인을 대신하여 복수를 가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으므로 복수설은 타당하지 않다. 다음으로 위하설은 사형이 극악스러운 흉악범을 예방, 진압하는데 유효한 작용을 한다는 적극론자와 일반적으로 위하의 효과가 기대할 만큼 크지는 않다는 소극론자가 있다. 사형제도란 역시 범죄인의 생명을 영구히 말살하여 버린다는 점을 고려할 때 영구말살설이 타당하며 오늘날의 통설이다. 영구말살설은 범죄인의 생명을 영구히 말살하여 버린다는 것이며, 오늘날의 통설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참고 자료
「 역사적 유물로서의 사형 」 한 인 섭
「 사형제도에 관한 고찰 」 이 재 석
「死刑制度의 違憲性」 허 일 태
http://www.amnesty.or.kr
http://www.amnesty.or.kr/uploard/uploard_main.asp
http://www.amnesty.or.kr/uploard/uploard_read.asp?bunho=572
http://kr.ks.yahoo.com/service/ques_reply/ques_view.html?dnum=AAP&qnum=16209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