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역사]교육의 역사와 철학 11장 계몽주의시대에서 신인본주의시대까지
- 최초 등록일
- 2005.11.26
- 최종 저작일
- 200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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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의 역사와 철학 11장 계몽주의시대에서 신인본주의시대까지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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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요약
2.논의점
본문내용
요약 : 16세기의 인문주의 사상을 계승하고 있는 신인본주의 교육은 조화롭고 아름다운 영혼을 추구하고, 인격을 도야하는 것을 최우선적인 과제로 파악하였다. 18세기 계몽주의 시대의 교육이상은 각 직업 분야에서 유능한 시민을 양성하는 것이었다. 신분에 맞는 직업교육을 통해 사회가 필요로 하는 유능한 직업인을 양성하는 교육이 관건이었다.
계몽주의 시대 교육의 특성은 크게 세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첫째 계몽주의 교육은 모든 사람이 자신이 소유하고 있는 이성을 바탕으로 합리적인 판단을 내리고, 자율적이고 자유롭게 살아가도록 교육하는 것이었다. 둘째, 자연의 질서에 순응하는 교육을 추구하였다. 인위적인 것을 비이성적이고 불합리한 것으로 파악하여 인위적이고 전통적인 교육을 비판하고, 어린이들의 자연성에 기초한 교육을 강조하였다. 셋째, 이성을 바탕으로 주체적으로 살아가며 사회에 대한 책임을 지는 유능한 사회구성원, 자기분야에서 자질을 갖추고 일하는 유능하고 유용한 직업인인 계몽된 시민을 키우는 교육이 중심을 이룬다. 계몽주의의 대표적인 사상가 루소는 성선설, 자연인, 어린이성과 어린이의 권리 발견 등의 아동관을 내세우며 자연인, 소극적 교육, 발달단계에 따른 교육등의 자연주의 교육사상을 내세웠다.
신인본주의 교육사상가들은 이러한 신분 특수적인 직업교육을 비판하고 무엇보다 모든 사람을 인간으로 키우는 인간교육이 중요하다고 보았다. 즉, 그들은 교육의 중심을 시민교육과 직업교육에서 인간교육으로 옮겨 놓았다. 신인본주의시대 교육의 특성은 조화로운 전인교육, 언어교육, 인간교육 등이 있으며, 신인본주의 사상가들은 이성의 계발에만 관심을 기울인 계몽주의 시대 교육을 비판하고, 인간의 신체적․지적․도덕적․영적 차원의 다측면을 조화롭게 계발하는 것을 강조하였다. 신인본주의의 대표적인 교육사상가 페스탈로찌는 교육의 근본과제를 인간교육, 조화로운 교육, 도덕교육으로 제시하며 이것은 합자연교육의 원리를 통해 성취 가능하다고 보았다. 합자연교육의 방법적 원리에는 안방교육의 원리, 일반도야의 원리, 자기계발의 원리, 도덕 교육 중시의 원리, 직관의 원리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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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