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퍼스북
  •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매스컴과 사회]방송 시간 연장의 찬성과 반대

*진*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5.11.22
최종 저작일
2004.07
22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매스컴과 사회시간때 작성한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 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1. 문제제기

2. 방송시간 연장 찬성에 관한 우리측 근거

3. 방송시간 연장 찬성에 관한 우리측 주장

4. 방송시간 연장 기대 효과

5. 반대측 반박 주장

6. 반박에 대한 우리측 입장 규명

7. 추가자료

8. 결론

9. 참고문헌

본문내용

그러나, 우리나라 방송 정책은 이와는 정 반대의 논리로 흘러가고 있는 추세이다. 방송위원회는 2000년에 디지털 지상파 방송을 위한 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추진 계획을 확정지었지만, 방송의 공익성에 대한 의제는 주요정책으로 다루어지지도 않았고, 후속 정책과제에서조차 누락되어 있었다. 방송위원회의 논의의 특징은 모두 산업적 측면에 치우쳐 있었고, 공익성 전반에 대해서는 물론 수용자 복지 측면에서는 거의 다루어지지 않았다. 소수에 대한 배려보다는 사업 활성화에 중점을 두고 있었던 것이다.
따라서, 방송 시간 연장을 통해 채워질 새로운 프로그램들에는 이러한 새로운 공익성에 대한 논의가 적극적으로 반영되어야 한다. 그 핵심은 바로 소수 계층에 대한 배려이고, 이는 한시라도 급히 시행되어야 하는 사항이다.
전국에는 100만 명도 넘는 장애인 들이 있다. 이들은 교육권, 이동권, 직업 선택권, 행복을 향유할 권리 등 기본적인 권익조차 보호받지 못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더구나 문화적 측면에서는 그 행사 범위가 더욱더 제한적이다. 장애인은 극장에서 영화 한편 자유롭게 볼 수 없을 뿐아니라 안방에서의 TV조차 제대로 시청할 수 없는 경우가 허다하다. 방송법 시행령 52조에도 “방송 사업자는 장애인의 시청을 돕기 위해 수화․해설 방송 등을 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라는 말만 있을 뿐, 실제로 청각 장애인을 위한 프로는 20~30%, 시각 장애인을 위한 프로 대추나무 사랑 걸렸네 하나뿐이다.
고령화 사회로 가고 있는 지금, 노인들에 대한 프로도 턱없이 부족하다. 이는 사회 교육, 문화 교육 그리고 평생 교육이라는 국가의 정책적 차원에서 보면 매우 불합리하고 기형적인 상황이라 할 수 있다.


3. 방송 시간 연장 찬성에 관한 우리 측 주장

우리 조는 지상파방송시간 연장과 관련해서 당근과 채찍을 동시에 주는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일단, 단계적으로는 낮 시간 대의 방송 시간을 전면 연장하되, 내용에 대해서는 적극적인 규제, 즉 장애인과 노인을 위한 프로를 의무적으로 기획하여 편성하도록 규제해야 한다. 즉 낮 시간 대 방송에 대해서는 1차적으로 전면 자율화를 실시하되, 그 시간의 일정 부분 이상은 공익프로를 설정하도록 하는 등의 규제가 필요하다. 이러한 논의는 방송위원회와 방송협회, 각 학계의 전문가, 시민 단체의 대표 등으로 구성된 위원회를 통해 결정 가능할 것이다.
방송 시간 연장은 그리 여유롭게 볼 문제가 아니다. 방송 환경은 하루가 다르게 변하고 있고, 미리 미리 대처하지 않으면 방송의 공익성 개념은 설 자리조차 잃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제는 더 이상 소극적이고 소비적인 규제에 얽매이지 말고, 새로운 공익성의 실현을 위해 소수 계층을 위한 배려의 차원에서 방송 시간 연장을 바라보아야 한다. 이는 반대 측에서 제기하는 산업적인 논의와는 차원을 달리하는 것으로

참고 자료

방송위원회, 지상파 방송 운용시간에 관한 공청회, 2003. 1. 28
방송위원회, 『2002년 TV 시청행태 연구』, 방송연구, 2002.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 2003년도 케이블 TV 가입가구수 현황 자료, 2004. 3. 2.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 제3회 한국케이블TV 방송포럼 기조연설-2004년도 방송 정책 방향 -, 2004. 3. 15.
강미은, 인터넷과 기존 매체 이용의 상호관계에 관한 연구, 방송연구(통권 제 50호), 2000.
김유정, 적소이론을 이용한 방송매체간 경쟁관계분석 : 수용자 만족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5.
김현우,방송산업에 대한 공정거래법 적용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2.
송경희, 케이블TV에 대한 틈새시장 분석 연구, 한국언론학보(통권 제 42-3호), 1998.
윤석민, 다채널TV론, 커뮤니케이션북스, 1999.
이준호,박창희, 비지상파TV 미디어의 이용과 충족, 경쟁에 관한 연구, 방송연구, 2001.
이진균, 스포츠 시청 태도와 행동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2.
이한빈,케이블TV 유료방송 서비스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고급형 서비스 이용자의 가치체계를 중심으로 -
차배근, 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이론, 나남출판, 1999.
최현기, TV 광고의 시청과 회피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2.
홍기선 외, 현대방송의 이해, 나남출판, 1998.
John Dimmick, The Theory of the Niche and Spending on Mass Media:The Case of the “Video revolution”, 1997.
*진*
판매자 유형Platinum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매스컴과 사회 - 미디어법이란 무엇인가 9페이지
    매스컴과 사회 R e p o r t 미디어 법 이란? ... 케이블 TV(위성방송 포함)에서만 방송하고 24시간 방송하며(지상파는 19시간 ... 보도 관련 프로그램이 전체 방송 시간의 80%를 넘는 방송을 뜻 한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매스컴과 사회]방송 시간 연장의 찬성과 반대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