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변증법적 논리
- 최초 등록일
- 2005.11.22
- 최종 저작일
- 2005.11
- 2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무료
다운로드
소개글
변증법적 논리의 정의와 변천사 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변증법이라는 말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어 시대나 사람에 따라 여러 가지 의미로 사용되었으므로 그 의미를 한 마디로 정의하는 것은 쉽지 않다. 현재 사용되고 있는 ‘정·반·합’이란 의미에서의 변증법이란 말이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헤겔 이후이며, 그 이전에는 전혀 그러한 의미를 갖지 않았고, 변증법은 원래 대화술·문답법이라는 뜻이었다. 이렇듯 변증법이라는 개념은 헤겔 이전과 이후에 전혀 그 의미가 달리 쓰이고 있는데, 역사적 흐름을 따라 그 의미의 변천을 살펴보겠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제논을 변증법의 창시자로 불렀는데, 제논의 변증법이란 바로 토론이나 변론술이었다고 할 수 있다. 그는 `운동`이나 `다양성`이 존재한다고 생각하는 사상이 얼마나 자기모순을 안고 있는가를 논증하려고 했다. 그러나 제논의 변증법은 소피스트들에게 와서는 논의를 위한 논의, 반론을 위한 반론이 되고 말았다.
완전히 논쟁술로 전락해버림으로써 그 적극적 의의를 잃어버린 변증법에 철학의 방법으로서의 중요한 의미를 부여한 것이 소크라테스와 플라톤이었다. 소크라테스는 변증법을 대화술과 문답법으로 훌륭하게 구사한 철학자였다. 그는 아테네 시가에 나가 많은 사람들을 상대로 철학적인 문답을 나눴는데, 그것은 어떤 질문을 하여 상대방이 대답하면 그 대답을 찬찬히 짚어보면서 상대에게 모순이 있음을 자각시킴으로써 상대로 하여금 진리를 알고 싶어 하는 의욕이 생기게 하려는 것이었다.
소크라테스의 사상을 계승한 플라톤은 변증법을 학문의 최고의 방법으로 중요시했다. 다만 소크라테스의 경우 변증법이 실제로 타인과 주고받는 문답술이었던 것에 비해 플라톤은 진리를 탐구하기 위한 사유방법으로 생각했다.
플라톤과 달리 그 제자인 아리스토텔레스는 변증법을 학문의 방법으로서는 인정하지 않았다. 아리스토텔레스에 의하면 변증법은 추측으로부터 출발하여 추론하는 논의로서, 참된 학문적 의의는 갖지 못하는 것이었다. 그것은 다만 사유의 훈련으로서, 참된 인식을 하기 위한 준비의 의미만을 가질 뿐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