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제가]박제가 실학사상
- 최초 등록일
- 2005.11.15
- 최종 저작일
- 2005.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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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박제가의 일생과 업적.. 그리고 그의 사상에 대하여..
목차
1. 박제가의 생애 및 업적
- 생애 및 업적
2. 박제가의 실학 사상
- 중상학파 (이용후생 학파)
- 실학사상
- 북 학 의 ( 조선시대판 국부론 )
3. 박제가 실학사상의 한계
- 소비를 늘리자는 주장의 모순
- 기술수용론의 한계
- 사회제도 개혁의 한계
4. 박제가를 실학자라 부르는 이유
- 실학이 본격 연구된 배경
- 박제가를 실학자라 부르는 이유
5. 결 론
본문내용
당시 박제가가 그의 저서 ≪북학의≫에서 주장한 이용후생적 측면과 기술수용적 측면 모두 당시 집권층의 입장에서는 받아들이기 힘들었던 것은 사실이다. 그의 가장 든든한 후원자라 할수 있는 정조조차도 그에게 송대의 왕안석에 비유했을 정도이다. 왕안석은 송대에 신법을 주장하여 과감한 개혁을 시도하다 보수파의 반대로 결국 실패한 급직적 개혁가로서 중국 역사상 가장 위대한 개혁사상가로 공인하는 인물이다. 당시 그의 주장은 그만큼 혁신적이었고, 어떤 의미에서는 시대를 앞선 주장이라고 할수 있다. 그러나 박제가는 자신이 당대 살고 있던 조선사회의 모순을 정확히 이해하고, 그 모순을 치유하기 위한 구체적 방안을 『북학의』라는 저서를 통해 세상에 공표한 용기 있는 학자였던 것이다. 비록 그의 주장이 현실화되지는 못했다 하더라도, 그는 당시 조선의 미래를 걱정하고 백성을 걱정한 위대한 사상가라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