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점수B

[언어학]인간의 언어와 동물의 언어 차이

저작시기 2004.05 |등록일 2005.11.1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다운로드
장바구니관심자료
상세신규 배너

소개글

인간의 언어와 동물의 언어에 대해 알아보고 그 차이점을 앎으로써 인간의 언어에 대한 특징을 알 수 있다.

목차

1. 서 론

2. 본 론
2.1. 인간의 언어의 특성
2.1.1. 의사소통의 분류
2.1.2. 인간의 언어 특징

2.2. 동물의 의사소통
2.2.1. 시각적 의사소통
2.2.2. 청각적 의사소통
2.2.3. 촉각적 의사소통
2.2.4. 후각적 의사소통
2.2.5. 화학적 의사소통

2.3. 동물의 의사소통과 인간의 의사소통의 차이점

3. 결 론

본문내용

1. 서 론
의사소통이란 무엇인가? ‘의사’란 무엇인가 하고자 하는 생각이나 마음, ‘소통’이란 둘 이상의 대상이 서로의 ‘행위’를 통해 관계를 맺는다는 의미이다. 인간은 언어를 통해 의사소통을 하고 있다. 성경에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라고 되어 있다. 음성언어가 먼저 사용된 수 한참 뒤에야 문자언어를 사용했다는 걸 알 수 있다. 문자언어의 사용은 지식의 축척과 교환이 가능하게 되고 오늘날의 인류문명을 이루는데 이바지했고 인류문명의 발달은 인간이 이 세상에서 매우 특별하고 독특한 위치에 있는 신념을 만들어 냈다. 하지만 1859년 다윈 《종(種)의 기원(起原) On the Origin of Species by Means of Natural Selection or the Preservation of Favoured Race in the Struggle for Life》(정식 명칭은 ꡐ자연 선택에 의한 종의 기원에 관하여ꡑ)이라는 저작에 진화사상을 공표하였다. 진화론의 골자는 바로 그 저서의 표제에 나타나 있는 바와 같이, 자연선택설을 요인론(要因論)으로 한 것이다. 자연선택설은 생물의 어떤 종(種)의 개체 간에 변이가 생겼을 경우에, 그 생물이 생활하고 있는 환경에 가장 적합한 것만이 살아남고, 부적합한 것은 멸망해 버린다는 견해이다. 곧, 개체 간에서 경쟁이 항상 일어나고 자연의 힘으로 선택이 반복되는 결과, 진화가 생긴다고 하는 설이다.
의 ‘진화론’이 등장함으로써 이러한 신념이 흔들리기 시작했고 인간은 인간의 존엄성을 증명하고자 인간과 동물의 차이점에 대한 연구를 시작했다. 그 중에서도 인간과 동물을 가장 두드러지게 구별짓는 특징인 언어에 초점이 맞춰짐으로써 ‘동물도 커뮤니케이션 가능하지만 인간만이 언어를 통해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있다’라는 주장이 생겼다. 새에게 날개가 있듯이, 물고기에게 지느러미가 있듯이, 인간에겐 언어가 있다는 것이다. 인간을 인간답게 하는 이 언어만이 동물과 인간을 구분 짓는 절대적 특징이라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판매자에게 문의하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ㆍ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등 서비스 불편사항은 고객센터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ㆍ이 자료에 대해 궁금한 점을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 하실 수 있습니다.
ㆍ상업성 광고글, 욕설, 비방글, 내용 없는 글 등은 운영 방침에 따라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문의하기

판매자 정보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언어학]인간의 언어와 동물의 언어 차이
페이지
만족도 조사

페이지 사용에 불편하신 점이 있으십니까?

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