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민족문학론의 개념과 전개양상, 리얼리즘과의 상관성
- 최초 등록일
- 2005.11.14
- 최종 저작일
- 2005.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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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1960년대에서 1980년대 나타난 민족문학론에 대래 분석한 레포터 입니다.
목차
1. 민족문학론의 개념
2. 1960년대 민족문학론
1)시대의 전반적인 문학적 상황
2)순수 .참여 논쟁- 김우종, 김수영, 이어령
3)현실참여론 대 정치주의
4)제 2기 논쟁-김붕구, 임중빈, 임헌영
5)제 3기의 논쟁-김수영과 이어령
3. 1970년대 민족문학론
1)시대의 전반적인 문학적 상황
2)리얼리즘 논쟁- 김현, 구중서, 임헌영, 최일운, 김병걸
3) 후반기 자율성논쟁 -김동리, 구중서, 임헌영
4. 1980년대 민족문학론
1) 시대 전반적인 문학적 상황
2) 민중적 민족문학론의 등장
3)노동해방문학론
4)민족해방문학론
5)민족문학주체논쟁 의의
5. 민족문학론과 리얼리즘론의 상관성
본문내용
1. 민족문학론의 개념
민족문학론에서 민족문학의 개념을 알아야 한다. 먼저 민족주의는 자기의 의식을 조직된 활동이 행위로 바꾸도록 하는 하나의 이념이자 관념의 힘이다. 또 어느 특정한 역사단계에서 지적, 사회적 요인의 성장의 산물이다. 민족을 구성하고 형성하는 것은 핏줄의 외침이 아니라 이념의 힘이다. 결국 민족을 형성하는 필수적인 요소는 ‘공동의지’이다. 민족은 절대적인 것이 아니고 사회의 역사적 발전의 산물이며 변동하는 것이고 고정되어 있지 않다.
식민지시대의 민족주의 문학은 ‘계급주의 문학의 대타의식에서 출발한 문학이었다. 민족문학의 존재자체를 부정하기도 했었다. 해방공간(1945-1948)에서의 민족문학론은 좌익측 작가들에 의해 주도되었는데 임화는 민족문학의 ’인민성‘을 강조하였고 우익측의 민족문학론은 김동리의 “경향문학에 반대하는 순수문학으로서의 본격문학”이 있었다. 백낙청은 정치 경제, 문화 각 부분의 실생활에서 ’민족‘이라는 단위로 묶여져 있는 인간들의 전부 또는 그 대다수의 진정으로 인간다운 삶을 위한 문학이라고 밝혔고 구중서는 인간과 민족과 인류의 진실된 자기완성을 성취해 가는 길에 기여할 수 있게 하는 문학이라 정의 내렸다.
이처럼 한국문학사에서 민족문학의 개념은 시대상황과 논자들에 따라 많은 차이를 보여왔다. 민족문학론은 ’노동계급의 이익‘을 위한 계급 문학적 성격과 반제 반봉건의 ’전 민족에 의하여 친애되는 문학‘이라는 민족적 관점이 강조되는 입장이다. 민족문학은 민주주의적 삶과 열망을 어떻게 형상화시키느냐가 중요한 관건이라고 할 수 있다. 또 민족 내부의 민중, 노동자계급의 당파성을 중심축으로 하여 민중 일반의 정서를 담아내는 일이 민족문학의 과제라고 할 수 있다.2. 1960년대 민족문학론
1)시대의 전반적인 문학적 상황
1960년대 문학은 4.19 혁명인 국민주권회복운동으로부터 출발하였다. 그것은 국민주권주의를 회복하려는 민주주의 운동이었다. 노동운동과 농민운동이 활성화되고 혁명이념은 민주주의 와 민족주의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