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영국희곡 시간에 중간고사 대체 레포트로 제출하였던 자료입니다
A+ 받은 자료이니 도움이 되실꺼에요~^^
목차
Ⅰ. 머리말
Ⅱ. 사실주의(realism)극
ⅰ. 사실주의(realism)극의 대두와 특징
ⅱ. 무대에서 일어난 사실주의 혁명
Ⅲ. 사실주의적 시각으로 본 Bernard Shaw의 Saint Joan
Ⅳ. Irish 작가들의 사실주의 작품
ⅰ. 아일랜드 연극 운동
ⅱ. Synge의 사실주의 극
ⅲ. Sean O`Casey의 Comic Irony
Ⅴ. 부조리극의 대두와 특징
Ⅵ. Beckett의 고도를 기다리며에서 살펴 본 부조리극의 특징
Ⅶ. Harold Pinter의 초기 극에서 보이는 부조리성
Ⅷ. 맺음말
본문내용
Harold Pinter (1930- )의 극작 활동에 대하여 Martin Esslin은 그를 `The Theatre of the Absurd`의 한 일파로 분류하고 있다. 제 2차 세계대전 이후 인간은 삶에 대한 가치와 신념을 상실했고, 세계도 전통적인 원칙들에서 벗어나는 면모를 보임으로서, 세계는 해체되고 목적이 없는, 부조리한 상태로 접어들었다. Harold Pinter의 극은‘고립된 인간상황에 대한 공포`의 주제를 반복하여 다루고 있다. 다시 말하자면, Pinter는 non-being과 annihilation의 위협에 대한 근본적인 깨달음으로 인한 불안함에 대한 문제를 출발점으로 삼아, 현대인이 맞닥뜨리고 있는 불안, 공포, 인간의 고독감, 좌절감, 불가능한 의사소통 등의 인간상황을 가장 일상적인 공간 속에서 상징적인 방법으로 묘사해 나가고 있다.
The Birthday Party와 The Dumb Waiter 역시 부조리 극으로 유기적인 플롯이나 줄거리가 없고, <고도를 기다리며>의 순환적 구조와는 달리 발단, 전개, 절정의 구조가 없는 직선적 구조를 지니고 있다. 언어의 역할도 제한되는 특징을 보이는데, 종종 `pause`라는 문구가 눈에 띄게 된다. Silence는 어떤 의미에서 의사 소통이 불가능한 현대인에게 의사 소통을 가능하게 해 줄 수 있는 장치로, 침묵은 말의 상호작용의 절정으로, 의사전달의 실패도 언어의 실패도 아니다. 즉, Pinter에게 있어 Silence는 바로 Communication인 것이다. 이렇듯 Silence는 그의 언어사용에 있어서 필수적이고 절대 필요한 부분으로, silence안에서만 인물들이 가장 명백해 진다고 Pinter 스스로 말하기도 했다고 한다. Pinter의 극에서 Silence는 더 이상 신비스러운 가능성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부조리한 인간 존재의 무의미함을 상징하게 되는 것이다. 또한 표현주의 극에서 영향을 받은 전보체 형식의 짧은 문구들을 이용하는데, Gordberg와 Mccann의 소나기처럼 퍼붓는 질문에서 Stanley는 침묵할 수밖에 없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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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케트 저(임성희 역), <고도를 기다리며>. 청목, 1989.
여석기, <현대 영미 희곡 작품론 노트>. 한신 문화사, 1987.
문상득, <영미 희곡 연구>. 민음사, 1994.
김용덕, <영국 희곡의 이해>. 동아대학교출판부, 2002.
조은영, <J. M. Synge의 Realism 에 관하여 - The Playboy of the Western World 의 경우를 중심으로 ->. 한국영어영문학협회, 19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