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연극사]연극의 발생설
- 최초 등록일
- 2005.11.11
- 최종 저작일
- 200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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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연극의 발생성과 한국연극의 장르, 시대구분에 대해서 정리해놓은 자료입니다..^^
목차
1. 연극의 발생설
1)심리학적 기원설
2)사회학적 기원설
2. 한국연극의 장르
3. 한국연극의 시대구분법
본문내용
※ 연극의 발생설.
1. 심리학적 기원설(예술 충동)
(1) 모방 본능설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의 모방 본능에서 연극의 기원을 찾았으며, 모방이란 인간의 본성이며, 인간은 그러한 모방을 통해 기쁨을 느낀다고 주장하며 다음과 같이 말했다.
“모방은 인간의 관념적 세계에 관한 것이 아니라 사람이 살고 있는 현실적 세계에 관한 것이라고 하면서, 연극을 행동의 모방이다.” (민병욱, 연극읽기, 16)
인간은 모방에 의해서 많은 지식을 얻게 되고, 그것을 잘 모방하였다고 인식할 때 비로소 쾌감을 느끼며 삶의 방법을 체득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연극적인 행동의 모방이란 어린아이들이 즐겨하는 소꿉놀이와 같이 엄마나 아빠 등으로 역할을 정하고 맡은 역할을 흉내 낼 수 있는 몸짓이나 행동을 말하는 것이다. 또한 어떤 것을 나타내는 몸짓과 춤을 인간들의 모방을 통하여 생겨나는 연극적 행위도 인간 본능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연극은 인간이 원하는 어떤 상징적인 힘을 얻기 위하여 인생의 모든 것을 모방함으로써 실제 그 결과가 이루어지기를 바라는 행위다. 이렇게 볼 때 모방의 요소는 인간의 행동과 생활 및 행복과 불행을 모방하는 것이다. 예술은 자연의 모방이며 예술 활동 전반이 인간의 모방본능에 기초를 두고 있는 것이다.
(2) 유희 본능설
칸트는 태초부터 인간이 유희본능을 가지고 있으며, 생존보전 본능과 종족 보존 본능을 충족시키고 남은 에너지, 즉 정력의 과잉에 의해서 생겨난 것이 놀이(play)라고 했다. 유희 본능설은 예술의 근원이 인간이 태어나면서부터 갖고 있는 유희본능에서 이룩되었다고 보는 것이며 연극도 마찬가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