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상고시가와 향가
- 최초 등록일
- 2005.11.07
- 최종 저작일
- 200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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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상고시가와 향가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상고시가와 향가의 작품세계에 대한 설명과 어학적 해석과 문학적 쟁점을 자세하게 다루고 각각 문학사적 의의에 대해 설명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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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상 고 시 가 ♪
1. 상고시가란?
2. 상고시가의 특징
3. 상고시가의 작품세계
4. 상고시가의 문학사적 의의
♫ 향 가 ♫
1. 향가란?
2. 향가의 형식
3. 향가의 작가
4. 향가의 역사적 전개
5. 향가의 문학사적 의의
6. 향가의 작품세계
7. 향가의 잔존형태
본문내용
1. 상고시가란?
(1) 상대시가 또는 상고시가란 우리 민족의 선조인 예. 맥족이 한반도와 남만주 일대에 삶의 터전을 잡고 생활을 영위하고서부터 향찰표기의 향가가 발생하기 이전가지에 존재하였던 시 가를 묶어서 부르는 편의상의 명칭이다.
(2) 이 시기는 정치. 사회적으로 구석기시대의 씨족사회시대로부터 부족국가 시대를 거쳐 고 대국가인 고구려. 백제. 신라가 정립하던 시기까지이다.
(3) 문학사적으로 주술노래시대로부터 원시종합예술체의 존재시기를 거쳐 향찰표기의 향가가 발생하기까지의 시기다.
2.상고시가의 특징
(1)시가 단독으로 형성된 것이라기보다는 이들 시가작품을 전승하게 한 주변의 배경설화를 갖고 있다. 이들은 원시공동체 주민들의 집단적 노동과 관련된 산물들로서 시가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이 노래를 장식하고 있는 주변 이야기를 떼어놓고서는 논의할 수 없다. <구지가> <공무도하가> <황조가>들은 모두가 신화 속에 묻혀 전승된 이야기이므로 이들 시가는 더욱 예술적인 작품이라 평할 수 있다.
(2)한자로 짤막하게 뜻만을 기록하고 있어서 그 본디의 모습을 정확히 알기 어렵다.
(3)이 시기의 노래로 <구지가> <공무도하가> <황조가>의 단 세편만이 전한다.
참고 자료
조동일 외 6인 공저, 『한국문학강의』, 길벗, 2004.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지식산업사, 1994.
나경수, 『鄕歌文學論과 作品硏究』, 집문당, 1995.
김학성, 『한국고시가의 거시적 탐구』, 집문당, 1997.
박노준, 『고전시가 엮어읽기 상』, 태학사, 2003.
임기중, 『한국의 고전시가』, 이회문학사,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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