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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현대사]일본 교과서 비평(조선반도와 일본, 이토의 제국,명치헌법)

qwertyu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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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5.10.27
최종 저작일
2005.10
13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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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일본의 독립과 조선반도`와 `조선의 근대화와 일본`과 `조선을 둘러싼 일청의 대립`과 `이토히로부미(명치헌법-명치유신과 한국침략과의 관계)`에 관하여 일본 교과서에 나와있는 내용을 줄거리를 작성하고, 비평을 하였습니다. 검정합격본에 관련한 비평도 있으며, 표현어휘 하나하나에 대해 비평도 하였고, 전체적인 비평도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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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교수님들이 많은 분량을 원하지 않고, 적정분량에 정확한 내용의 리포트를 원합니다. 각주도 많고, 참고 문헌도 있는, 에이 플러스 받은 리포트입니다.

목차

<조선반도와 일본>
1.줄거리

2.강의시 여러 조들의 토론내용
[토의 주제 : 지정학적 위치에 대한 일본 역사해석의 잘못된 편견에 대해 토론]

3.교수님 말씀

4.나의 비평
[표현에 대한 비평]
●일본의 독립과 조선반도●
●조선의 근대화와 일본●
●조선을 둘러싼 일청의 대립●
[검정합격본에 대한 생각]
[전체적인 비평]

<이토 히로부미>
1. 줄거리

2. 표현상 비평

3.전체적인 비평

본문내용

일본을 향해서 대륙에서부터 하나의 팔과 같이 조선반도가 돌출해있다~세력강한 국가가 한반도를 점령하면 일본이 위험하다고 해서 조선반도 침략을 정당화하려는 의도일뿐이다. 한반도가 대국에 의해 점령당하더라고 그 대국이 섬나라인 일본까지 위험을 무릅쓰고, 배를 타고 가서 전투를 하진 않을 것이다. 물론 고려․원나라연합군이 일본정벌에 나섰던 적은 있지만 그것도 폭풍으로 인하여 좌절되었다. 일본이 자신들의 입장을 정당화하기 위한 과장된 표현이다. 또한 한반도 위협설을 강조하여 일본 방위를 명목으로 조선의 침략과 지배를 합리화하는 논리에 불과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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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문명을 전파했다는 얘기가 없다. 가야의 토기와 철이 해상교통을 이용하여 일본 스헤키 문화에 영향을 주었다. 또한 삼국의 문화가 일본으로 전파되어 아스카 문화(7세기)를 이루었고, 후에 하쿠호 문화는 통일신라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교수님께서 말씀하신데로 연세근현대사 카페 자료실에 링크되어있는 사이트를 찾아보았습니다. (국사편찬위원회site에서 ‘삼국전파’ 키워드 입력후 국사교과서에서 찾은 자료를 인용하고 표로 만들었습니다.) 또한 임란후 일본의 요청으로 조선에서 통신사가 파견되어 선진 문화를 전파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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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을 통해서 봤을 때 왜곡된 일본 교과서의 내용은 제국헌법제정을 이토의 커다란 업적이라고 소개하고 있지만 정작 제국헌법자체는 천황에게 광범위한 권한을 부여하기 위해 만들어져 국민의 기본적 인권이 제한한 커다란 한계를 나타내고 있다. 그는 일본은 어디까지나 천황중심제의 국가를 건설해야만 한다는 것을 전제로 독일의 헌법이 일본에 가장 적합하다고 결론짓고 독일의 헌법과 제도에 영향을 받아 헌법연구에 몰두한 것이다. 또한 그는 귀국 후에 비밀리에 거의 독단적으로 헌법 초안을 만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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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국헌법이 한국침략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살펴보자.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제국헌법 제11조에 천황은 육・해군을 통수한다는 내용을 가지고 통수권 독립의 근거가 된다고 규정되어있다. 즉 일본군의 최고통수권자는 천황이며. 군대의 지휘와 작전에 대한 최고 통수권은 천황에게 있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국사편찬위원회site
한국역사정보통합시스템site
http://www.goodnews.co.kr/joshua/ 일본 오키나와 이향남 선교사님의 홈페이지
[일본역사교과서, 무엇이 문제인가] 이원순, 정재정 편저 - 동방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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