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와 패션]저항 패션이 민속풍 패션에 미친 영향
- 최초 등록일
- 2005.10.25
- 최종 저작일
- 200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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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1960년대 저항 패션에 관한 고찰
1. 저항 문화
2. 저항 패션
Ⅲ. 민속풍 패션에 관한 고찰
Ⅳ. 저항 패션이 민속풍에 미친 영향
1. 60-70년대의 패션
2.90년대초의패션
Ⅴ.결론
본문내용
抵抗 文化는 Counter culture로서 反문화, 逆문화 등으로도 정의할 수 있으나, 성격상 저항적 의미가 강하게 내포되어 있어 抵抗 文化라 할 수 있으며, 지배 계층의 母 文化에 대항하는 것 같은 투쟁적 요소와 함께, 피지배 계급이 지배 계급의 문화적 지배를 타파하여 새로운 문화를 창출 하려는 것을 의미한다고 본다.
중산층과 지식인들을 중심으로 하는 抵抗 文化는 50년대 말부터 미국을 중심으로 시작하여 60년대에 가장 절정을 이루었으며, 지배 문화 중심에서 벗어나 새로운 생활 방식을 시도 하였다. 넓은 분포로 확산된 60년대 抵抗 文化는 급진적이고 정치적 혹은 비정치적 책략과 연결되어 있어서 지식인들이 중심이 된 영국의 비트 운동이나 평화 운동 등을 포함시킬 수 있다. J. Clarke et al., Subculture, Cultures and Class (Resistance Through Rituals : Youth Subcultures in Post-War Britain, ed. by S. Hall & T. Jefferson) London : Hutchinson & Co.,Ltd., 1976, p.60.
抵抗 文化는 母 文化의 도덕적 기준에서 보면 ‘권위의 위기’로 표현될 정도로 탈선적이고 퇴폐적인 측면이 있다. 抵抗 文化의 저항적 수단은 反정치 집회, 일탈, 마약, 포르노그래피 등이었고, 새로운 운동으로 여성 해방 운동, 동성 연애의 자유화 등으로 이끌어졌다. 저항적 생활 방법의 선택으로 많은 사람들이 영구적 혹은 비영구적으로 ‘일탈’하여 ‘실업자’가 되었으며, 자치제와 공동체 생활을 주도했고, 한편으로는 좌익 그룹과 정당으로 들어갔으므로 60년대 저항 운동은 공동체 운동과 급진적 사회 운동으로 나누어졌다. J.Clarke et al., op.cit., pp.66-69.
정치적 저항이나 비판 세력에 의해 민요나 유행가가 풍자와 고발의 수단이 되기도 하는데 한상복외 2인, 『文化人類學槪論』,서울대학교 출판부, 1990, p.361.
60년대에는 존 바에즈, 밥 딜런 같은 저항 음악 가수들이 등장하여 反戰을 주제로 포크송을 노래하였다.
참고 자료
J. Clarke et al., Subculture, Cultures and Class (Resistance Through Rituals : Youth Subcultures in Post-War Britain, ed. by S. Hall & T. Jefferson) London : Hutchinson & Co.,Ltd., 1976, p.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