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철학]중국의 과학과 문명
- 최초 등록일
- 2005.10.15
- 최종 저작일
- 200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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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양 철학의 이해라는 수업때 조셉니덤의 중국의 과학과 문명이라는 책을
읽고 쓴 독후감입니다.
목차
1.서론
2.본론
3.결론
본문내용
니덤은 이러한 시도를 책 전반에 걸쳐 사회경제적, 정치적, 종교적인 측면에서 발견해 내고자 했으며, 그 중 유교(儒敎) 사상에 바탕을 둔 중국의 관료제가 과학 발전의 저해를 가져왔다고 주장한다. 특히 니덤은 도교(道敎)의 과학적인 측면에 매우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고 자연과 과학에 대한 관심을 이끌어 내기에 충분하다고 보았다. 하지만 이 역시 유교의 관료제에 억눌려 기여하기 힘들었다고 설명하고 있다. 또한 유교 자체가 자연과 과학에 관심을 갖지 않았기 때문에 많은 인재들이 과학 분야에 기여할 여지를 주고 있지 못하다고 본다.
또한 니덤은 서양의 기독교에서 말하는 전지전능한 창조주-신(神)- 라는 개념이 중국에는 없었기 때문에 더욱 과학이 발전하기 힘들었다고 주장하고 있다. 신이 모든 만물을 창조하고 자연세계를 만들었다고 생각하는 서양에서는 이러한 창조물에 분석해 낼 수 있는 질서가 있고 그것을 인간이 알아낼 수 있다는 확신이 있다고 생각한다. 니덤은 이러한 확신이 자연현상을 탐구하고 분석하는 원동력이 된다고 생각한 것이다. 하지만 사실상 중국에서도 많은 미신과 주술들 속에는 결국 천명이라는 절대적인 존재가 있었고 나는 이러한 절대자가 서양에서 말하는 신과 그리 다르지 않다고 생각한다. 만일 다르다고 하여도 이것이 과학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기에는 많은 단순화가 있었다고 느껴진다.
이렇듯 니덤은 위의 몇 가지 주장들을 뒷받침하기 위한 근거를 제시하며 많은 오류를 범하고 있다. 이것은 위에서도 말했듯이 16장에서 두드러지기 때문에 지금부터 16장을 중심으로 니덤의 주장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