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감상문]너무 작은 심장 감상문

최초 등록일
2005.10.14
최종 저작일
2005.09
2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판매자*진* (본인인증회원) 19회 판매
다운로드
장바구니
퀴즈풀이 출석이벤트

소개글

시에 대한 감상문

목차

없음

본문내용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이 매우 각박하고, 삶에 있어서 또한 매우 무미건조 하다는 것을 이 시를 통해 새삼스럽게 다시 한 번 느낄 수 있었다. 현재 우리들은 정말 작은 심장을 가지고 살아가고 있다.
나를 포함한 대부분이 어렸을 때는 정말 많은 꿈들을 꾸었을 것이다. 나중에 커서 대통령이나 혹은 과학자 등의 위인이 될 것이라는, 그리하여 불쌍한 이들을 도와주는 그런 훌륭한 사람이 될 것이라는 꿈을 안고 살아왔을 것이다. 그러나 현재 우리들의 모습을 본다면 그 꿈은 이미 많이 깨어져 있다. 유년시절의, 혹은 학창시절의 꿈에 대한 열정은 이미 사라지고 깨어져 가고 있다.
뭐 물론 모든 사람들이 그렇다는 것이 아니다. 그러나 이에 못지 않는 사람들은 과거의 꿈이나 열정은 잊고 그저 세상이 흘러 가는대로, 시간이 흘러 가는대로 자신이 빠진 자신으로 살아가고 있다. 그저 돈을 벌수만 있다면 자신이 이전부터 꿈꿔왔던 것은 쉽게 포기한다. 또한 자신의 꿈에 대한 길이 조금 힘들다고 느낀다면 또한 곧 쉽게 포기한다. 결국 열정이 없는 그들의 삶에서 이미 그들 자신은 빠져버린 것이다.
이 시에서 화자가 말하는 작은 심장이란 이러한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들의 너무 작은 열정을 빗대어 표현한 것 같다. 그래서 그는 우리들에게 좀 더 큰 심장을 갖은, 좀 더 큰 열정을 지니고 살아가라고 말해 주는 것 같다.
요즘 신문이나 방송에서 청년 실업률이 계속 상승하고 있다는 말을 볼 때마다 같은 20대로써 동병상련의 아픔을 느끼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나를 포함한 20대 들에게 많이 실망이 느껴진다.
20대의 청년들에게서만 느낄 수 있었던 세상을 다 가질 듯한 자신감과 그 어떤 시련과 고통도 이겨 낼 수 있는 그런 정신들을, 그러한 뜨겁고 강렬한 열정을 이제는 그들에게 느낄 수 없어진 것이다. 대학을 졸업하고 사회에 발을 들여 놓아도 그 동안 세상에, 시간에 이끌려 수동적으로 살아온 그들에게 이미 희망은 없다. 열정 또한 없다

참고 자료

사랑하라 한번도 상처받지 않은 것처럼 - 류시화

자료문의

ㆍ이 자료에 대해 궁금한 점을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 하실 수 있습니다.
ㆍ상업성 광고글, 욕설, 비방글, 내용 없는 글 등은 운영 방침에 따라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ㆍ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등 서비스 불편사항은 고객센터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진*
Bronze개인인증
팔로워0팔로우
판매자 스토어 자료요청OFF
소개
회원 소개글이 없습니다.
전문분야 등록된 전문분야가 없습니다.
판매자 정보
학교정보
비공개
직장정보
비공개
자격증
  • 비공개
판매지수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시감상문]너무 작은 심장 감상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