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론]김현승의 시세계의 특성을 몇 개의 시기로 나누어서 논하시오

*은*
최초 등록일
2005.10.13
최종 저작일
200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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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김현승의 시세계의 시기별 특성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작가 김현승 時의 생애
2. 김현승 시세계의 일반적 특징
3. 김현승의 시세계의 시기별 특징

Ⅲ. 결 론

본문내용

대표적인 `고독의 시인`으로서 알려져있는 김현승은 전북출신으로 목사인 아버지 김창국(金昶國과 어머니 양응도(梁應道)사이에서 1913년 4월 4일 아버지의 신학유학지인 평양에서 6남매 중 차남으로 출생하였다. 부친이 평양신학교를 마치고 제주도 성내교회를 거쳐 광주로 오게되자 그는 광주 숭일초등과를 졸업하고 평양 숭실중학에 진학하기 까지 10년간 광주에서 살았다. 발표작과 미발표작을 합쳐 총 275편의 시작품을 남겼다.
그가 기독교 가정에서 자라나 기독교계 학교에서 수학했고 마지막까지 기독교 신앙을 유지했다는 전기적 측면을 거론하지 않더라도, 그의 시에 나타나는 주도적인 세계관은 분명히 기독교적인 것이다. 뿐만 아니라 김현승 자신이 기독교문학에 대한 애착을 가지고 있었으며, 기독교 문학과 관련된 몇 편의 소론들도 쓰고 있다는 점에서 그의 시를 기독교적인 관점에서 연구하는 것은 상당한 타당성을 지닌다. 그리하여 김현승의 시에 대한 논의는 주로 그의 시에 나타나는 기독교적인 특징과 관련하여 이루어져 왔다.
그런데 김현승의 시를 기독교적인 측면으로만 바라보게 된다면, 오히려 그의 시세계가 지닌 의미를 한정하게 되는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다. 그의 시세계를 탐색하는 일은 기독교 문학의 한 가능성을 탐색하는 것 못지 않게 서정시 본질을 검토하는 것이기도 하기에, 다양한 측면에서 그의 시를 검토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이러한 차원에서의 검토도 몇몇 논자들에 의해 이루어져 왔다. 그의 시에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고독’의 관념이 지닌 의미를 추적하는 과정에서 기독교성과는 관련없이 분석하고 평가한 작업들이 바로 그것이다. 이들은 그의 시에 나타나는 고독이 오히려 기독교적인 신의 개념을 부정한 자리에 서 있는 것임을 밝혀내기도 했다.
그의 시가 일관되게 기독교적 세계관을 유지하고 있지는 않다는 점은 이러한 논의를 상당히 중요한 것으로 만든다. 많은 논자의 지적처럼 그의 시는 종교성의 표현에 있어서 몇 번의 굴곡을 겪는다. 주로 고독의 문제를 다루고 있는 1960년대의 시에서 기독교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을 보이는 것이 그 한 예이다. 이 시기에 그는 적극적으로 기독교적인 신을 부정하면서 자아의 내면 속으로 침잠해 간다.

참고 자료

김용직 편, 한국현대시 작품론, 문장, 1994.
오세영, 한국 근대문학론과 근대시, 민음사, 1996.
김현승, 『김현승 전집』,관동출판사, 1974.
김현승, 『마지막 지상에서』, 창작과비평사, 1975.
김현승, 『孤獨과 詩』, 지식산업사, 19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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