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이황과 이이의 사상, 유형원의 사상, 미군정기 새교육운동
- 최초 등록일
- 2005.10.08
- 최종 저작일
- 200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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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기말과제로 했던 것이고, 핵심만 간단하게 요약되어 있습니다.
A+ 받았던 자료입니다.
성의껏 썼어요.
목차
1. 다음은 이황과 기대승간의 논쟁(사단칠정), 이이와 성혼간의 논쟁(인심도심)의 일부로 각자의 理氣論에 대한 입장이 부분적으로 표현되어 있다. 다음의 두 문제에 모두 답할 것. (1) 공통적으로 다루어 지는 ‘善’의 개념이 배경이 되는 맹자의 性善說 논의를 (수양론과 관련하여) 설명할 것 (2) 이황과 이이의 이기론에 대한 입장 차이와 그 차이가 각자의 수양론에 미친 영향에 대하여 주요 개념을 중심으로 간단히 논의할 것.
2. 유형원의 교육개혁론은 과거제도의 폐해에 대한 비판에서 비롯되었다고 할 수 있다. 과거제도는 인재 등용을 위한 개방적(전체 民 대상)이고 공정한 제도로서 서양과 비교할 때 두드러진 차이를 드러낸 인재 선발의 방식이다. 그러나 賢能者 양성을 위한 교육의 ‘과정’보다는 ‘시험의 결과’에 치중하여 인재의 양성과정과 선발과정이 괴리된 문제가 있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 인식과 대안 논의는 오늘날에도 주는 시사점이 있다. 다음에 제시된 유형원의 교육적 입장을 읽고 이와 관련된 유형원의 입장을 그 특징을 중심으로 간단히 요약하고, 그 시사점을 아래의 항목 중 한가지를 선택하여 그것을 중심으로 논할 것.
3. 미군정기에 전개되었던 새교육운동은 일제식 교육을 청산하고 새로운 교육적 이념인 “민주주의”사상에 기반하여 새 교육체제를 수립하기 위한 목적을 지니고 있었다. 그러나 이때 도입된 소위 “미국식 교육”으로서의 민주주의적 새교육 및 진보주의교육은 우리의 교육 현장에 뿌리 내리지 못했다는 평가를 받으며 결과적으로 일제식 교육 관행을 극복하는데 실패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는 미군정 당시의 여러 조건들과 관련된다고도 할 수 있다. 새교육운동과 그 기본 배경 사상인 진보주의교육의 특징을 간단히 밝히고 그것이 당시 한국에서 적용되는데 한계가 있었던 이유(현실적, 이념적)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본문내용
8〮15광복 다음해에 접어들면서부터 문교부와 일선교육자들 사이에 전통적 교육방식을 개혁하려는 기운이 나타나기 시작하여 이른바 ‘새교육운동’의 탄생을 보게 되었다. 이에 따라 전통적 교육을 지양하고 민주주의의 이념 위에 교육을 세워야 한다는 주장과 함께 듀이의 진보주의 교육이념을 신교육이라고 내세우면서 교육개혁을 선도하고자 했다. 진보주의란 과거 성인 중심, 교사 중심의 교육에서 탈피하여 아동의 창의적 활동과 민주적 교육, 사회와 학교의 밀접한 관련을 강조하는 현실적인 교육이념을 말하는 것으로서 새교육론자들은 개성의 존중, 자율성의 신장, 교육기회의 확대를 교육이념으로 내세웠다.
새교육론자로 분류될 수 있는 집단은 미군정과의 긴밀한 관계속에서 미군정기 한국의 교육계를 주도하였으며, 그 이후 우리나라 교육 이론과 행정을 지배하는 독점적 세력으로 성장 할 수 있었다. 이들은 가치관에 있어서나 교육사상에 있어서나 외세의존적이었다. 교육주도세력의 외세의존성은 우리의 교육이론과 교육실제간의 괴리를 가져왔다. 국민 경제가 고도로 발전하고 교육 재정이 튼튼한 자본주의 최강대국의 교육제도를 그 당시 산업발전이 취약한 신생 피점령국이었던 우리나라에 서둘러 도입한 것은 우리의 실정에 맞지 않는 미국식 교육의 모방〮이식이라고 볼 수 있다. 새교육론자에 의한 한국 교육의 독점적 지배의 장기화는 결국 우리 교육에 몇 가지 기형성을 배태시킴으로써 교육민주화의 걸림돌로 작용하여 왔다. 진보주의 교육이념 자체에도 한계가 있었다. 어려운 과목을 피하고 쉬운 과목을 택하게 하는 결과를 산출하였고, 기본적 기술이나 능력의 습득에 소홀하였으며, 사회 구성원으로서 필요한 지식이나 전통을 체계 있게 학습하기 어려웠을 뿐 아니라 지나친 아동 중심 교육으로 목표 설정이 명확치 못하였다. 이런 이유로 당시 한국 사회에 적용되는데 한계가 있었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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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