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전략] 바이러스 마케팅
- 최초 등록일
- 2005.09.24
- 최종 저작일
- 200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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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바이러스 마케팅의 정의
2. 바이러스 마케팅의 두가지 유형
3. 바이러스 마케팅이 효과적인 이유
4. 바이러스 마케팅의 방법
5. 적용사례
6. 바이러스 마케팅의 성공 10계명
Ⅲ. 결론
1. 바이러스마케팅의 결론적 정의
2. 성공적인 바이러스마케팅을 하기 위한 방법
3. 시사점
본문내용
어떤 사람과 상품이 하루 아침에 뜨는 것은 왜일까? 그러다가 또 갑자기 사라지는 것은 왜 그런가? 그저 우연이고 운일 따름인가? 아니다. 뜨고 지는 것 즉, 유행의 배후에는 ''바이러스''가 있다.
TV 시청자가 1000만 명이 되는 데 15년이 걸린 것에 반해 넷스케이프 이용자가 1000만 명을 돌파하는 데에는 3년이 걸렸으며 핫메일과 냅스터(한국의 소리바다와유사한 사이트)의 이용자가 1000만 명이 되는 데는 채 1년이 걸리지 않았다.
이렇게 인터넷의 세계에서는 입소문과는 비교도 되지 않을 정도로 퍼져나가는 바이러스의 위력이 존재한다. 한 번 돌기 시작한 재미있는 사진이나 동영상들이 무서울 정도로 삽시간에 퍼져나가는 것을 인터넷과 메신저를 사용하는 이들은 누구나 경험해봤을 것이다. 이 보고서는 바로 이러한 바이러스의 위력을 인터넷 마케팅과 새로운 아이디어의 실현에 적용하고 있다.
현대에는 기업의 마케팅 활동에 있어 인터넷의 활용도가 증대되고 있다. 인터넷 마케팅은 기존의 오프라인 마케팅과는 달리 고객과의 상호작용이 가능하여 적극적인 소비자의 판단과 선택 활동이 발생하는 등 수동적인 소비자를 가정하는 전통적인 마케팅과 차별화된다.
또한 인터넷을 이용함에 따라 마케팅 비용의 절감, 고객 관리 및 수요 창출의 효율성이 향상되는 등 긍정적인 효과를 주고 있다. 인터넷 마케팅의 활용 형태도 홈페이지를 통한 배너 광고나 포털 서비스 등 기업 주도적 형태에서 고객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형태로 변화하고 있다
따라서 인터넷 및 디지털 컨텐츠의 특성을 최대한 활용한 바이러스 마케팅이 새로운 인터넷 마케팅 수단으로 부각었다. 인터넷 사용자들은 인터넷 상에서 특정 웹사이트를 중심으로 커뮤니티를 형성하며 보유하고 있는 디지털 컨텐츠를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욕구를 가지고 있다. 인터넷 사용자들이 보유하고 있는 디지털 컨텐츠(동영상, 그래픽,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등)는 손쉽게 복제와 재생이 가능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참고 자료
1. 리처츠 페리, {바이러스 마케팅}, 청년정신, 2004.
2. 안종배, {나비효과 디지털 마케팅}, 미래의 창, 2004.
3. 세스 고딘, {아이디어 바이러스}, 21세기 북스, 2002
4. 랄프 윌슨, 바이러스 마케팅의 6가지 원칙, www.wilsonweb.com
5. 민경진, 한국은‘바이러스마케팅’천국인가, 오마이뉴스,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