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 불교의 역사와 불교미술
- 최초 등록일
- 2005.09.22
- 최종 저작일
- 200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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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문화에 대한 단상
불교의 출현 배경
불상의 등장-간다라
마투라 양식
굽타 양식
불교의 중국에의 유입
중국과의 교류를 통한 불교의 유입
불교의 발달- 화엄종과 선종
조선의 성리학
본문내용
문화에 대한 단상
문화란 쾌적하고 안락한 생활환경을 지속시키려는 인위적인 노력이다. 역사적으로 당대의 예술이 절정에 이르렀던 시기는 정치, 경제 등 사회 전반적인 문화의 성숙기였다는 점을 살펴볼 때 예술은 인간이 가진 이러한 문화의 꽃이라고 할 수 있다. 그 중에서도 미술은 바로 시각적 쾌감인 미감을 충족시키기 위한 것이다. 문화 전반에서도 차이를 보이듯이 미술은 그 쾌감을 충족시키기 위한 표현 기법에서 서양과 동양에서 차이를 보인다. 동양 미술은 여백을 인정하는 선묘의 기법으로 진화해온 반면 서양 미술은 공간을 채우는 채색의 기법으로 진화해 왔다.
불교의 출현 배경
농업을 기반으로 한 인더스 문명을 지배해오던 바라문교는 서기전 600년을 전후로 한 상업세력의 출현으로 흔들리기 시작한다. 불교는 바로 이러한 상업세력의 요구에 따라 출현한 혁신 이념 중 하나로 등장한다. 평등과 금욕을 기조로 하는 이념 체계로서 교세를 확장해 나가던 중 교조인 석가모니의 열반으로부터 약 2세기 후에 야쇼카왕국의 국교로 채택되기에 이른다. 초기의 불교에서는 석가모니의 모습을 구체적으로 표현하지 않는 불상불표현이 원칙이었다. 그래서 스투파가 불교미술의 주가 되었으며, 불상을 직접적으로 표현하기 보다는 그 존재를 암시하는 불좌나 불족적으로서 표현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