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학 원전 의학입문] 醋식초 장 이당 엿 사당 설탕 연유 식치문 의학입문 한문 한의학 한약 본초
- 최초 등록일
- 2005.09.14
- 최종 저작일
- 200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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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醋식초
장
이당 엿
사당 설탕
연유
본문내용
沙糖
사당
經煉 性亦溫하니心肺大腸 虛熱論을!
경련 성역온하니 심폐 대장 허열론을!
설탕은 제련을 경과하여 약성 또한 따뜻하니, 심 폐 대장의 허열을 치료함으로 논의된다.
助胃和中 止煩渴이오食過生蟲 損齒根을!
조위화중 지번갈이오 식과생충 손치근을!
설탕은 위를 보조하고 중초를 조화하여 번갈을 멎게 하고, 많이 먹으면 충치가 생기고 치아 뿌리를 손상시킨다.
此卽甘蔗汁을 煎煉하야 成者니라.
차즉감자즙을 전련하야 성자니라.
蔗(사탕수수, 맛이 좋다 자; 艸-총15획; zhè)
사당은 사탕수수 즙을 달여 제련하여 완성한 것이다.
味甘하고 無毒이라.
미감하고 무독이라.
설탕은 감미이고 독이 없다.
潤心肺하며 去心肺大腸熱하며 助脾 和中 消煩 止渴하다.
윤심폐하며 거심폐대장열하며 조비 화중 소번 지갈하다.
설탕은 심폐를 윤택케 하고, 심 폐 대장을 열을 제거하고 비를 보조하고, 중초를 조화롭게 하고 심번
小兒가 多食이면 生蟯蟲하며 消肌 損齒 發疳䘌하나니라.
소아가 다식이면 생요충하며 소기 손치 발감닉하니라.
설탕을 소아가 많이 먹으면 요충이 생기며 살결을 소모하고, 치아가 손상하고 감닉충이 발생한다.
≪丹溪≫가 云: 生胃之火하니 損齒之因也요.
단계가 운 생위지화하니 손치지인야요.
주단계가 말하길 위의 화기를 발생케 하니 치아를 손상하는 원인이 된다고 하였다.
非土制水라 乃熱土가 生火熱也라 하다.
비토제수라 내열토가 생화열야라 하다.
주단계가 말하길 토가 수를 제어하는 것이 아니라 열토가 화열을 발생한다고 하였다.
又云: 甘生濕하고 濕生火也라 하니라.
우운 감생습하고 습생화야라 하니라.
주단계가 또한 말하길 감미가 습기를 발생케 하고, 습이 화를 발생케 한다고 하였다.
食棗多者의 齒病齲도 亦此意也요.
식조다자의 치병우도 역차의야요.
대추를 많이 먹은 사람의 충치병도 또한 이 뜻이다.
中滿家에 不宜用도 以甘 故也라 하니라.
중만가에 불의용도 이감 고야라 하니라.
중초창만환자에 설탕 사용이 마땅치 않는 것도 감미이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又與鯽魚와 同食이면 成疳蟲하다.
우여즉어와 동식이면 성감충하다.
또한 설탕을 붕어와 함께 먹으면 감충이 생긴다.
與葵와 同食이면 生流澼하다.
여규와 동식이면 생류벽하다.
澼(빨, 솜을 물에 빨아 표백하다 벽; 水-총16획; pì): 腸間水
설탕을 아욱과 함께 먹으면 장속을 흐르는 물이 생긴다.
與笋과 同食이면 笋不消하야 成癥하며 身重 不能行也니라.
여순과 동식이면 순불소하야 성징하며 신중 불능행야니라.
설탕을 죽순과 함께 먹으면 죽순이 소화되지 않고, 징하가 생기며 몸이 무겁고 보행하지 못하게 된다.
⃝乳糖은 出淅[浙]中하나니 用沙糖牛乳를 相和하야 煎煉成塊니 可作餠이오.
유당은 출절중하나니 용사당 우유를 상화하야 전련성괴니 가작병이오.
유당은 절강성에서 산출되니 설탕과 우유를 사용하여 서로 화합<font color=aaaaff>..</font>
참고 자료
의학입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