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건축사] 성 베드로(St. Pietro) 대성당
- 최초 등록일
- 2005.08.24
- 최종 저작일
- 200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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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양건축사에 해당하는 내용입니다.
목차
르네상스 시대 건축의 일반적 특성
- 구조적 면
- 사상적 면
- 형태 및 외관적인 면
성 베드로(St. Pietro) 대성당
성 베드로 대 성당에서의 고전적 비례체계
- 배경적 비례체계
- 브라만테에 의한 비례체계
- 미켈란젤로에 의한 비례체계
변화해 가는 성 베드로 대성당을 조사하며..
본문내용
르네상스 시대 건축의 일반적 특성
구조적 면
실제 구조는 석재와 벽돌, 콘크리트를 주 재료로 이용한 조적식 구조이지만 외부 입면에는 가구식 구조로 표현하였다. 또한 돔(Dome)은 시공성, 경량화 및 아름다운 외관을 위해서 골조구조를 내외로 마감하는 이중구조로 시공되었다.
사상적 면
르네상스 시대의 예술가들은 중세의 지나친 신 중심의 세계관으로부터 벗어나 인간을 세계의 중심으로서 생각하여 신이 아닌 인간을 주제로 하는 인본주의(Humanism)를 중시했다. 이에 건축물은 종교건축 뿐만 아니라 공공건물, 궁전, 주택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진행되었다.
또한 신 중심의 감성적, 낭만적 경향에 염증을 느끼고 고전 건축에 관심을 가졌는데 고전 건축에 대한 연구, 분석을 통해 고전 건축의 구성 원리를 이론화, 체계화 하여 이용하였다. 즉 그리스와 로마 시대의 문화와 그 양식을 그 시대에 맞게 재생시키려 했는데 고전 건축의 핵심적 건축 구성 원리는 주범 양식이며 고전 건축미의 근원은 주범에 의한 비례, 질서, 조화임을 인식하여 건축적 형태에서는 그 근원을 고건 건축의 오더(order)에서 구하려 하여 주범 양식과 함께 엔타블레이춰(Entablature), 박공(Pediment), 코니스(Cornice), 아치(Arch), 아케이드(Arcade)등 고전적 건축요소들을 건축에 도입하였다. 또한 명확한 수학적 비례 원리를 여기에서 얻으려 하였고 이 수학적 비례체계가 우주의 질서를 표현한다고 보고 이 비례체계를 기본 구성 원리로 삼고 건축물의 평면과 입면에 적용시켰다.
즉, 이 시대 건축은 주관적, 임의적, 감상적이 아닌 규범과 법칙에 의한 객관적, 합리적, 수학적 건축 양식으로 지어진 건물이 주를 이룬다.
참고 자료
http://chungbuk.ms.kr/social/social-2/2/1/21-1/ja4.htm
http://blog.empas.com/vinci109/625114
http://gongmo.edu-i.org/2002/lchsik/Mm/르네상스건축
[클라시커 50 서양건축] - 롤프 H./ 요한젠 저
[이탈리아에서의 르네상스] - 전경환, 박지원 저
[서양건축사 연구] - Yarwood 저
[서양 건축 이야기] - 빌 리제베로 저
[서양건축사] - 박영길 저